◉ 웹 2.0은 사람들이 참여해서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는 것이 기본이며, 시민 저널리즘 같은 것이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소셜 네트워크 같은 특징이다. 또한 개방형 API를 통해 자유롭게 새로운 서비스
를 구축하도록 할 수 있는데 이를 이용하면 Flickr의 계정들을 유지하면서 전혀 다른 UI와 포맷으로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 -플리커(Flickr) 공동 창업자 Caterina Fake(2005년 12월)
◉ 웹 2.0은 버블이 아닌 강렬한 혁신의 시대에 나타난 붐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가 더욱 더
콘텐츠를 창조하고 생성한다는 것이다. 사용자를 강력하게 만드는 혁신… _ 존 도어(John Doerr)
◈ 웹 2.0 ? - 모호한 정의
◉ 여러가지 다른 변화와 실천이 큰 틀안에서 얘기되고 있다.
- 기술: Ajax, Atom, RSS, CSS 등
- 방법론 : 사람이 중심인 웹, 가벼운 프로그램 개발론,…
- 사용자 관점의 모호한 개념들 : Folksonomy, 태깅, 롱테일…
◉ 변화의 큰 물결 초기 그 속에 있기 때문
- 90년대의 PC 혁명은 80년대에 등장한 요인에 의한 것이었으나 80년대에 90년대 혁명을 정의
할 수 없었음
◈ 웹 2.0 개념- 웹 1.0 과 웹 2.0
웹 1.0 |
웹 2.0 |
DoubleClick |
Google Adsense |
Ofoto |
Flickr |
Akamai |
BitTorrent |
Mp3.com |
Napster |
Britannica Online |
Wikipedia |
Personal websites |
blogging |
Evite |
Upcorming.org and EVDB |
Domain name speculation |
Search engine optimization |
Page views |
Cost per click |
Screen scraping |
Web services |
Publishing |
participation |
Content management systems |
wikis |
Directories(taxonomy) |
Tagging("folksonomy") |
Stickiness |
syndication |
◈ 웹 2.0 서비스의 특징
▶ 풍부한 유저 인터페이스(플랫폼으로서의 웹)
▶ 집단 지성의 적극 활용(Folksonomy, 태깅)
▶ 롱 테일(long tail)
▶ 매쉬업(mash-ups)
▶ 참여, 공유, 개방
◈ 웹 2.0 특징 -풍부한 유저 인터페이스
▶ 플랫폼으로서의 웹
* XML based technology
- Semantic Web(RDF)
- RSS/Atom: Syndication
- AJAX: Rich internet Application
- Open API : Open policy
- Web service : 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 Rich internet Application
- Web+Desktop: Multi-platform
- Rich UI Experience : Drag/Drop/Shortcut
- Interactive : Read/Write Web
▶ RSS 샘플 사이트
- http://kr.rss.news.yahoo.com/
▶ 정보제공 단계
- 1단계 : 컨텐츠 사업자가 자사 사이트에서만 정보를 제공
- 2단계 : 사용자 트래픽이 많은 포털 사이트에 정보 제공
- 3단계 : 컨텐츠 사업자가 직접 RSS 피드를 제공함으로써 자사 사이트로 사용자 유입 확대
▶ Ajax 샘플 사이트
- 아마존의 다이아몬드 검색
- 구글 맵
- Daum의 서비스
▶ 웹 + 데스크 탑: multi-platform 제공
- Thinkfree office
- google desktop search
- 야후 위젯
◈ 웹 2.0 특징 - 집단 지성의 적극 활용
▶ Folksonomy
- 사람들에 의한 분류법(Folk+order+nomos)' 신조어
-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개별정보에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단위정보를 체계화
- 태깅 기술을 이용한 단순하고 직관적인 분류 수많은 사람이 공유하는 방식
- 일차적 단순검색에 활용도가 높은-유니버셜 검색으로 사용하기는 제한적 기능
▶ 사용자가 직접 가치 부여
- 위키피디어의 성장과 활용성 증대
- 아마존의 북 리뷰
- 구글의 페이지 랭크
- 위키피디어
- 아마존의 북 리뷰
- 구글 페이지 랭크
- 플릭알
◈ 웹 2.0 특징 - 롱테일 비즈니스
▶ Long tail(긴 꼬리)
▶ 파레토의 법칙의 역발상 (80:20의 법칙)
▶ 구글의 애드센스, 애플의 음악 다운로드 사이트, 아이 튠스
- 구글의 애드센스
- 애플의 음악 다운로드 사이트
- 아이 튠스
◈ 웹 2.0 특징 - 매쉬 업
▶ Open-API를 조합하여 전혀 다른 서비스를 개발하는 모델, 플랫폼 협업
▶ 300개가 넘는 구글 맵을 이용한 매쉬 업 응용들
▶ Mash-up 사례
- http://programmableweb.com/mashups
- Amazon Light4 = AmazonDB + Gmail + Blogger + Del.icio.us + 지역도서관 + 구글/야후의 뉴스
와 웹사이트 정보
- Book Burro
- 구글 맵의 부동산 사업 접목
- Book burro
- mappr
◈ 웹 2.0 특징 - 참여, 공유, 개방
▶ UCC(User-Created Contents)
▶ DIY(Do It Yourself)
▶ 개인화된 정보 및 미디어(Podcasting)의 참여
▶ 오픈 소스 및 Policy
◈ 웹 2.0 과 도서관-기술적 관점
▶ RSS 기술 접목을 통한 데이터 교환 방식의 전환
- RSS everywhere(모든 웹 페이지에 RSS를 제공하여 도서관 컨텐츠 확산과 유통 모델을
개발) ex) A9.com
▶ Ajax 기술을 통한 이용자 편의를 고려한 서비스개발
- 아마존의 다이아몬드 search를 응용한 검색 서비스
▶ Weblication 응용
- 구글과 야후의 위젯을 응용하여 도서 검색 및 my library 위젯 개발
◈ 웹 2.0 과 도서관 - 비즈니스 관점
▶ Mach-ups 협업을 통한 Self-생태계 구조 개발
- 도서관 DB + 각종 포탈 뉴스 + 블로그 컨텐츠
- Win-Win Strategy
▶ Long tail economy
-개인화된 소규모 미디어 및 컨텐츠 개발
-박리다매
▶ Self service/biz model
- google adsense 모델(이용자 스스로 서비스를 개발하고 공유할 수 있게끔)
◈ 웹 2.0 과 도서관 - 이용자 관점
▶ Collective Intelligence 서비스 모델 개발
- 아마존의 온라인 북리뷰 시스템 도입(이용자들 스스로 리뷰를 생성하고 공유할 수 있게끔 함)
- 이용자들이 검색한 도서관 검색 키워드의 tagcloud 기법 적용
▶ Social network 기반 마련을 통한 개인화된 정보 공유 체제 구축
-도서관 이용자 블로그, RSS 정보 공유 커뮤니티 개발
▶ 개인화된 홈페이지 제공
- ownership을 가질 수 있게 홈페이지를 개별적으로 개인화하고 필요한 정보만 제공
출 처 : 성균관 대학교 학술정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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