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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iz전략마케팅

웹 2.0과 도서관

by 누피짱 2008. 4. 23.
◈ 웹 2.0 ?


   ◉ 웹 2.0은 사람들이 참여해서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는 것이 기본이며, 시민 저널리즘  같은 것이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소셜 네트워크 같은 특징이다. 또한 개방형 API를 통해 자유롭게 새로운 서비스

      를 구축하도록 할 수 있는데 이를 이용하면 Flickr의 계정들을 유지하면서 전혀 다른 UI와 포맷으로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     -플리커(Flickr) 공동 창업자 Caterina Fake(2005년 12월)


   ◉  웹 2.0은 버블이 아닌 강렬한 혁신의 시대에 나타난 붐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가 더욱 더

       콘텐츠를 창조하고 생성한다는 것이다. 사용자를 강력하게 만드는 혁신…   _ 존 도어(John Doerr)


  ◈ 웹 2.0 ? - 모호한 정의


   ◉ 여러가지 다른 변화와 실천이 큰 틀안에서 얘기되고 있다.

       - 기술: Ajax, Atom, RSS, CSS 등

       - 방법론 : 사람이 중심인 웹, 가벼운 프로그램 개발론,

       - 사용자 관점의 모호한 개념들 : Folksonomy, 태깅, 롱테일


   ◉ 변화의 큰 물결 초기 그 속에 있기 때문

       - 90년대의 PC 혁명은 80년대에 등장한 요인에 의한 것이었으나 80년대에 90년대 혁명을 정의

         할 수 없었음


  ◈ 웹 2.0 개념- 웹 1.0 과 웹 2.0


웹 1.0

웹 2.0

DoubleClick

Google Adsense

Ofoto

Flickr

Akamai

BitTorrent

Mp3.com

Napster

Britannica Online

Wikipedia

Personal websites

blogging

Evite

Upcorming.org and EVDB

Domain name speculation

Search engine optimization

Page views

Cost per click

Screen scraping

Web services

Publishing

participation

Content management systems

wikis

Directories(taxonomy)

Tagging("folksonomy")

Stickiness

syndication


   ◈ 웹 2.0 서비스의 특징


     ▶ 풍부한 유저 인터페이스(플랫폼으로서의 웹)

     ▶ 집단 지성의 적극 활용(Folksonomy, 태깅)

     ▶ 롱 테일(long tail)

     ▶ 매쉬업(mash-ups)

     ▶ 참여, 공유, 개방


  ◈ 웹 2.0 특징 -풍부한 유저 인터페이스


     ▶ 플랫폼으로서의 웹

      * XML based technology

       - Semantic Web(RDF)

       - RSS/Atom: Syndication

       - AJAX: Rich internet Application

       - Open API : Open policy

       - Web service : 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 Rich internet Application

       - Web+Desktop: Multi-platform

       - Rich UI Experience : Drag/Drop/Shortcut

       - Interactive : Read/Write Web


     ▶ RSS 샘플 사이트

        - http://kr.rss.news.yahoo.com/


     ▶ 정보제공 단계

        - 1단계 : 컨텐츠 사업자가 자사 사이트에서만 정보를 제공

        - 2단계 : 사용자 트래픽이 많은 포털 사이트에 정보 제공

        - 3단계 : 컨텐츠 사업자가 직접 RSS 피드를 제공함으로써 자사 사이트로 사용자 유입 확대


     ▶ Ajax 샘플 사이트


        - 아마존의 다이아몬드 검색


        - 구글 맵


        - Daum의 서비스


     ▶ 웹 + 데스크 탑: multi-platform 제공

        - Thinkfree office

        - google desktop search

        - 야후 위젯


  ◈ 웹 2.0 특징 - 집단 지성의 적극 활용


     ▶ Folksonomy

        - 사람들에 의한 분류법(Folk+order+nomos)' 신조어

        -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개별정보에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단위정보를 체계화

        - 태깅 기술을 이용한 단순하고 직관적인 분류 수많은 사람이 공유하는 방식

        - 일차적 단순검색에 활용도가 높은-유니버셜 검색으로 사용하기는 제한적 기능


    ▶ 사용자가 직접 가치 부여

        - 위키피디어의 성장과 활용성 증대

        - 아마존의 북 리뷰

        - 구글의 페이지 랭크

 

              - 위키피디어              

              - 아마존의 북 리뷰              

              - 구글 페이지 랭크             

              - 플릭알


   ◈ 웹 2.0 특징 - 롱테일 비즈니스


     ▶ Long tail(긴 꼬리)

     ▶ 파레토의 법칙의 역발상 (80:20의 법칙)     

     ▶ 구글의 애드센스, 애플의 음악 다운로드 사이트, 아이 튠스        

        - 구글의 애드센스         

        - 애플의 음악 다운로드 사이트         

        - 아이 튠스


   ◈ 웹 2.0 특징 - 매쉬 업


     ▶ Open-API를 조합하여 전혀 다른 서비스를 개발하는 모델, 플랫폼 협업

     ▶ 300개가 넘는 구글 맵을 이용한 매쉬 업 응용들

     ▶ Mash-up 사례

         - http://programmableweb.com/mashups

         - Amazon Light4 = AmazonDB + Gmail + Blogger + Del.icio.us + 지역도서관 + 구글/야후의 뉴스

           와 웹사이트 정보

         - Book Burro 

         - 구글 맵의 부동산 사업 접목 

         - Book burro 

         - mappr


   ◈ 웹 2.0 특징 - 참여, 공유, 개방


     ▶ UCC(User-Created Contents)

     ▶ DIY(Do It Yourself)

     ▶ 개인화된 정보 및 미디어(Podcasting)의 참여

     ▶ 오픈 소스 및 Policy


   ◈ 웹 2.0 과 도서관-기술적 관점


     ▶ RSS 기술 접목을 통한 데이터 교환 방식의 전환        

        - RSS everywhere(모든 웹 페이지에 RSS를 제공하여 도서관 컨텐츠 확산과 유통 모델을

          개발) ex) A9.com

     ▶ Ajax 기술을 통한 이용자 편의를 고려한 서비스개발

        - 아마존의 다이아몬드 search를 응용한 검색 서비스

     ▶ Weblication 응용

        - 구글과 야후의 위젯을 응용하여 도서 검색 및 my library 위젯 개발


  ◈ 웹 2.0 과 도서관 - 비즈니스 관점


     ▶ Mach-ups 협업을 통한 Self-생태계 구조 개발

        - 도서관 DB + 각종 포탈 뉴스 + 블로그 컨텐츠

        - Win-Win Strategy

     ▶ Long tail economy

        -개인화된 소규모 미디어 및 컨텐츠 개발

        -박리다매

     ▶ Self service/biz model

        - google adsense 모델(이용자 스스로 서비스를 개발하고 공유할 수 있게끔)


 

  ◈ 웹 2.0 과 도서관 - 이용자 관점


     ▶ Collective Intelligence 서비스 모델 개발

        - 아마존의 온라인 북리뷰 시스템 도입(이용자들  스스로 리뷰를 생성하고 공유할 수 있게끔 함)

        - 이용자들이 검색한 도서관 검색 키워드의 tagcloud 기법 적용

     ▶ Social network 기반 마련을 통한 개인화된 정보 공유 체제 구축

        -도서관 이용자 블로그, RSS 정보 공유 커뮤니티 개발

     ▶ 개인화된 홈페이지 제공

        - ownership을 가질 수 있게 홈페이지를 개별적으로 개인화하고 필요한 정보만 제공


   출 처 : 성균관 대학교 학술정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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