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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iz전략마케팅

온라인 광고 용어 정리

by 누피짱 2008. 4. 23.
AE (account executive)

대행사를 대표해서, 광고주와 연락업무를 직접 담당하는 사람. 광고주의 계정(account)을 집행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Banner

배너는 그래픽 이미지 형태의 광고이다. 전형적으로 웹 페이지에서 사방으로 작동하거나 가장자리에 위치하거나 페이지 외의 공간에 광고를 위해 존재함.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에 대한 집착정도를 말한다.

CPC(cost-per-click)

온라인 광고를 본 이용자가 배너 등의 광고를 클릭한 횟수를 기준으로 매체사(포털)에 광고비를 지불하는 광고 단가 산정 기법이다. 보통 클릭 당 지불 방식이라고도 한다.

CPM(cost-per-millennium)

배너 등의 온라인 광고가 방문자에게 임프레션된 횟수 즉 노출된 횟수를 기준으로 한 광고 단가 산정 기법이다. 1000번의 임프레션을 한 패키지로 하여 광고 단가를 산정한다.

CTR (click through rate)

배너가 노출된 양(임프레션)을 기준으로 고객이 배너를 클릭한 횟수. 클릭율은 클릭쓰루에 의한 광고노출의 퍼센티지를 말한다. CTR=(클릭수/임프레션)X100이다. 예컨대, 특정 배너가 1백번 노출됐을 때 2번 클릭 된다면, CTR은 2%가 된다.

CPA(cost-per-action) :

네티즌이 한번 반응할 때마다 지불해야 하는 광고비용. 광고를 본 사용자가 회원으로 등록하거나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거나, 설문이나 이벤트에 참여하는 등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행동을 취할 때 그 횟수에 따라 광고비용을 책정하는 방식.

Impression

사이트 방문자에 의해 광고가 노출된 횟수.
특히 웹사이트가 한번 열려 배너광고가 한번 노출된 경우를 1임프레션이라고 한다.

Inventory

한 사이트에서 일정한 기간 내에 팔 수 있는 광고 총 분량에서 팔린 광고의 물량을 뺀 광고를 팔 수 있는 수치를 의미한다.

Media

인터넷 광고에서는 광고가 집행되는 사이트를 말함.

Media Mix

여러 매체의 유형을 분석한 후 광고주 상황에 맞춰서 다수의 매체를 조합하여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매체 안을 만드는 작업을 말함.

Traffic

특정 사이트의 사용자 접속 횟수, 혹은 방문하는 이용자의 수를 의미한다. 사용자가 많으면 '트래픽이 높다'라고 하면 사용자가 적으면 '트래픽이 낮다'라고 한다.

UV(unique visitor)

일정기간의 방문자 가운데 중복 인원을 제외한 실질적인 방문자수. unique 방문자는 unique한 주소 특정기간이나 날짜의 특정한 시간에 웹사이트에 들어오는 사람들의 unique한 주소이다. 같은 날, 방문자가 두 번 들어 왔더라도 같은 방문자는 두 번 카운트하지 않는다. 유니크 방문자수는 얼마나 많은 다른 사람들이 일정기간동안 관중으로서 들어왔는지 이지만 같은 방문자를 포함하지는 않는다.

User Session
사용자 세션은 서로 다른 날 누군가가 웹상에서 enter를 친 개별 어드레스를 가진 사용자를 말한다. 사용자 세션은 사이트를 떠난 후 20분 정도 안에 다시 해당 사이트를 방문한 수를 제외한 수치로도 기록이 되기도 한다. 가끔은 사용자 세션이 'visit'나 'visitors' per day로 혼동되어 잘못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사용자 세션이 개별방문자보다 사이트의 변동추이를 잘 대변할 수 있는데 이는 사용자 세션은 방문 빈도수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View

뷰는 크게 Page View와 Ad View의 뜻으로 통용되고 있으나, 보통의 경우는 Ad View의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한 페이지뷰 당 여러 개의 Ad View가 있을 수 있다. View의 수치는 극소수의 사용자들이 페이지의 그래픽 이미지를 끈 상태에서 사이트를 방문하는 수치까지도 포함한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Visit

한 방문은 개별 주소에서 그 날 처음 접속 했을 때를 말한다. 방문의 수는 대략적으로 한 사이트를 방문한 개별 사용자 수와 비슷하다. 'Visit'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이가 명확한 용어의 뜻을 말하지 않는 이상 사용자 세션과 유니크 방문자수의 두 가지의 뜻으로 해석 할 수도 있다.

제휴마케팅 (Affiliate Marketing)

Affiliate는 제휴 또는 가맹이란 의미로 제휴마케팅을 말한다. 전자상거래 사이트가 제휴사이트를 모집한 뒤 이 사이트를 통해 사용자가 상품을 구입하면 해당 사이트에 커미션을 지불하는 구조로, 판매 제품을 넓히는데 도움이 된다. 인터넷 서점인 아마존닷컴이 수백개의 다른 제품들을 이끌어 오면서 가장 큰 규모의 제휴마케팅을 창출함.

로그분석

웹사이트에 남는 방문자들의 기록, 즉 로그(log) 파일을 통해 방문자들의 움직임을 분석하는 것. 로그 분석을 하면 사용자의 이동뿐 아니라 인터넷을 통한 마케팅 효과도 분석할 수 있다.

전환율(conversion rate)

온라인 광고를 통해 방문자로 하여금 광고주가 유도한 행위를 하게 함으로써 응답을 보내 온 방문자들의 수를 백분율로 나타낸 것이다. 보통 전환율이라고 한다. 또한 방문자수 대비 구매발생의 경우를 백분율로 나타낸 것을 구매전환율이라고 한다.

디렉토리 검색

전화번호부 같은 분야별 웹사이트 주소록으로 검색엔진 내부의 편집자(=서퍼)가 분야별로 간단히 정리한 것이다. 웹사이트 운영자가 등록 신청을 하면 서퍼가 검토해서 적절한 분류로 등록한다. 디렉토리 검색에 등록되는 항목은 사이트 이름, 사이트 주소(URL), 사이트 설명, 카테고리(주제 분류)등이다. 상업적인 웹사이트는 등록 신청할 때 등록 심사비를 검색엔진에 지불해야 한다.

임프레션(impression)

배너 등 하나의 온라인 광고가 방문자에게 노출됨을 의미한다. 온라인 광고 단가 산정 기법인 CPM(cost-per-millennium)의 기준이 된다.

페이지 뷰(page view)

특정기간동안 해당 웹사이트가 열람 된 횟수. Page view는 해당 웹사이트에 얼마나 많은 이용자들이 방문하는가를 나타내는 일반적인 척도로 활용된다. 흔히 PV로 표기됨.

검색 광고

키워드 검색 결과 첫 페이지에 나오는 구문(텍스트) 형태의 줄 광고이다. 예를 들어 사업자의 웹사이트가 ‘예쁜 꽃마을’이고 ‘꽃배달’라는 키워드로 검색광고를 등록했다면 ‘꽃배달’ 키워드로 검색한 결과 첫 페이지에 광고가 나오게 된다. 홈페이지 운영자가 광고를 원할 경우 각 검색엔진의 검색광고몰 (키워드샵)에서 원하는 키워드와 광고 상품(위치)를 선택하고 검색엔진측 입금계좌로 결제를 하면 된다. 검색 광고 상품은 광고비 결제 방식에 따라 크게 제 광고(자유입찰제 기반 클릭당 과금 방식)와 정액제 광고(전월 조회수 기반 월 고정노출방식)로 나눌 수 있다.

정액제 광고

고정 가격으로 계약하고 광고비를 지불하는 광고로, 지난 달 조회수에 기반한 검색 광고나 디렉토리 검색에 등록된 것을 롤링으로 보여주는 광고 등이 이에 해당된다. 일정 기간만 광고를 집행하거나 클릭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키워드에 광고할 때 비용면에서 유리하다.

스파이더(Spider, 크롤러)

웹문서 검색엔진의 자료 수집 로봇 프로그램으로 웹사이트간의 링크를 따라 다니며 홈페이지 자료를 수집한다. 검색엔진은 기본적으로 텍스트(글자) 정보를 분석하여 처리하기 때문에 검색엔진 마케팅을 위해서는 목표 키워드를 홈페이지 곳곳에 텍스트 형태로 자연스럽게 배치해 놓는 것이 중요하다.

웹문서 검색(웹페이지 검색)

각 홈페이지의 실제 내용을 수집한 검색. 스파이더라는 프로그램이 홈페이지들을 찾아 다니며 수집한다. 별도의 등록 비용이 들지 않고 홈페이지를 이용해 다양하고 자유로운 홍보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웹문서 검색에서 좋은 순위를 가지기 위해서는 검색엔진 최적화가 필요하다. 반면 디렉토리 검색은 간단한 분야별 웹사이트 주소록이라고 할 수 있다.

종량제 광고

실제 일어난 결과만큼 광고비를 내는 방식으로 대표적인 것이 클릭당 비용을 내는 광고(CPC)이다.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광고 운영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검색엔진 마케팅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를 이용해 사업을 알리는 것이다. 자사의 잠재고객이 검색에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목표 키워드를 선택하고 그 검색 결과에 자사 서비스가 나타나도록 함으로써 자사 웹사이트로의 고객 유입을 유도하여 고객과 매출을 높이는 것이다. 검색 결과에 나타날 수 있는 영역은 크게 일반 검색 영역과 검색 광고 영역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일반 검색 영역은 다시 디렉토리 검색과 웹문서 검색으로 나눌 수 있다.

히트 또는 히트수(Hit)

히트는 웹 서버로부터 어느 한 파일이 요청된 상태를 말하거나 요청된 파일을 의미한다. 히트 수는 파일이 몇 번이나 요청된 것인지를 셈한 것이다. Page-hit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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