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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차원척도법

by 누피짱 2009. 11. 20.

다차원척도법

 

다차원척도법(MDS)은 상표를 비롯하여 상품이 가지고 있는 속성이나 응답자의 이상점과 같은 자극점들(stimuli)간의 복잡한 다차원 관계를 저차원인 2차원 평면이나 3차원 공간상에 단순한 구도로 시각화하여 나타내주는 기법이다. 다차원척도법은 포지셔닝 등 다양한 소비자의 인지구조르르 시각적으로 나타내줌으로써 마케팅관리자와 고객간의 커뮤니케이션에 매우 효과적인 기법이다.

 

목적
다차원척도법의 목적은 포지셔닝 등 상표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구조를 분석하여 활용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실행하는 데 있다. 다차원척도법을 이용한 마케팅활동은 다음과 같다.
1. 소비자가 상표르르 인지할 때 사용하는 평가차원의 수와 속성의 종류를 파악할 수 있다.
2. 평가차원에서 자사상표의 위치와 경쟁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3. 포지셔닝맵 상에 상표와 속성 또는 소비자의 이상점들을 함께 나타냄으로써 복잡한 분석결과를 시각적으로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알고리즘
일반적으로 다차원척도법의 알고리즘은 매우 복잡할 것으로 생각되나, 내용을 알고보면 의외로 간단하다. 한마디로 다차원척도법은 응답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분석대상들간의 유사성 정도를 파악하여 즉 응답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분석대상들간의 상대적 유치를 유사성으로 평가하여 저차원 공간상에 가장 정확하게 복원하는 방법을 말한다.

 

예를 들어 몇 개의 차종을 고려해보자. 소나타, 옵티마, 매그너스, 그랜저, 레간자.

[1단계] 소비자가 마음속으로 인식하고 있는 자극점들 간의 거리를 측정한 행렬을 구한다.

먼저 다음과 같은 설문을 한다.
1) 소나타와 옵티마의 유사성 정도는? 1 2 3 4 5 6 7 8 9
2) 소나타와 매그너스의 유사성 정도는? 1 2 3 4 5 6 7 8 9
3) (이런식으로 5C2 개의 질문이 필요하다)

그 다음 평균을 낸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표가 나올 수 있다.

 

소나타

옵티마

매그너스

그랜저

레간자

소나타

0

 

 

 

 

옵티마

3.1

0

 

 

 

매그너스

4.2

3.3

0

 

 

그랜저

1.3

2.1

2.5

0

 

레간자

5.5

3.7

1.1

5.8

0

 

[2단계] 구하고자 하는 맵 상에서 자극점 간의 거리를 구한다. 그 다음 그것을 가상적인 행렬로 만든다.

 

[3단계] 1단계의 행렬과 2단계의 행렬의 차이가 최소화 되도록 좌표를 도출한다.

출처 : Tong - comhyun님의 마케팅 분석 스킬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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