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nix.Linux

hotmail 메일 송수신 문제해결 자료

by 누피짱 2014. 12. 24.

 

http://mail.live.com/mail/policies.aspx

 

http://mail.live.com/mail/troubleshooting.aspx

 

문제 해결

이 섹션에서는 Windows Live Hotmail 사용자에게 메일을 보내는데 문제가 있는 발송자에게 필요한 문제 해결 정보를 제공합니다. Windows Live Hotmail 사용자로서 자신의 계정과 관련해 지원이 필요한 경우에는 최종 사용자 지원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Windows Live Hotmail로 메일을 보내는 데 문제가 있으면 정책 및 지침 페이지에 나온 모든 요구 사항을 충족했는지 먼저 확인하세요.

일반적인 문제

IP 및 도메인의 전송 신뢰도를 관리하는 경우

Microsoft의 SmartScreen® 기술은 Windows Live Hotmail뿐만 아니라 Exchange Server, Microsoft Office Outlook 및 Windows Live 메일과 같은 기타 Microsoft 제품에 혁신적인 스팸 방지 필터링 기술을 제공하도록 고안되었습니다. 또한 Microsoft에서는 스푸핑 및 사기성(피싱) 메일을 보낸 도메인 이름을 확인해 이 문제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해 주는 메일 인증 기술 프로토콜인 보낸 사람 ID(영문) 프레임워크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SmartScreen® 메일 필터는 발송 IP, 도메인, 인증, 목록의 정확도, 불만율, 콘텐츠 등과 관련된 수많은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이 중에서 발송자의 신뢰도 및 배달 가능성을 낮추는 주요 요소 중 하나는 스팸 메일 불만율입니다.

새 IP에서 메일을 보내는 경우

메일을 보내는 데 사용된 적이 없었던 IP는 시스템에 신뢰도가 구축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신규 IP에서 보낸 메일에서는 배달 문제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스팸을 발송하지 않는다는 신뢰도를 얻은 IP를 사용하면 Windows Live Hotmail에 대한 배달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기존 보낸 사람 ID 레코드로 인증된 도메인에 추가된 새 IP는 도메인의 발송 신뢰도를 일부 이어 받게 됩니다. 도메인의 발송 신뢰도가 높으면 새 IP도 빠르게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새 IP는 몇 주 내에 또는 용량, 목록의 정확도에 따라 더 빠르게 높은 신뢰도를 얻을 수 있으며 스팸 메일 불만율이 최소로 유지될 경우 이 기간은 더 단축될 수 있습니다. 보낸 사람 ID 레코드를 업데이트하거나 만들려면 여기를 클릭(영문)하세요.
참고: 또한 기존 보낸 사람 ID 레코드에 새 IP를 추가한 경우 JMRP(스팸 메일 신고 프로그램) 계정을 새 IP로 업데이트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JMRP 계정을 업데이트하거나 설정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바이러스 검사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경우

일부 배달 문제는 발송자 기반의 소프트웨어 구성 때문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방화벽/SMTP 서버에서 바이러스 검사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경우 "인터넷 메일 자동 보호" 또는 "인터넷 메일 보호" 설정을 확인하세요. 이 기능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 설정을 해제하고 다시 한 번 Microsoft 서버로 테스트 메시지를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귀하의 서버에서 Symantec AntiVirus Corporate Edition 9.x 또는 10.x 버전을 실행하고 있을 경우 Symantec 고객 지원 사이트에서 이 문서(영문)를 찾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DNS가 제대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

포트 25를 통해 mail.hotmail.com에 연결을 시도해 봅니다. 연결되지 않으면 포트 25로 텔넷을 통해 Microsoft의 메일 서버(MTA)로 직접 연결을 시도합니다. 현재 MTA 목록은 명령 프롬프트에서 “nslookup ?q=mx hotmail.com”으로 쿼리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운영 체제에 상관없이 확인 가능). 현재 이러한 서버 주소는 mx1.hotmail.com, mx2.hotmail.com, mx3.hotmail.com 및 mx4.hotmail.com입니다. 이 주소로 연결되지 않으면 해당 IP로 곧장 연결해 보세요. IP로는 직접 연결할 수는 있는데 mail.hotmail.com에는 연결되지 않으면 귀하의 DNS 서버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www.dnsreport.com(영문)에서 귀하의 도메인과 관련해 발생하는 DNS 또는 메일 배달 문제를 확인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Microsoft의 MX 레코드 내 일부 IP가 다운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다운된 IP로 연결 중이었다면 시간 제한 오류가 날 것입니다. 게시된 IP를 모두 테스트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hotmail.com으로 라운드 로빈 DNS 조회를 할 수 있도록 아웃바운드 메일 서버를 구성해볼 수도 있습니다.

라우트되지 않는 IP라고 알린 경우

역 DNS 조회에 실패한 발송자가 보낸 메일은 허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합법적인 발송자가 핫메일로 연결하려고 하면서 인터넷으로 라우트되지 않는 IP로 잘못 알려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라우트되지 않는 사설망으로 예약된 IP 주소로는 192.168.0.0/16, 10.0.0.0/8 및 172.16.0.0/11(또는 192.168.0.0 - 192.168.255.255, 10.0.0.0 - 10.255.255.255, 172.16.0.0 - 172.31.255.255) 등이 있습니다.

발송자 서비스, 도구 및 문제 보고

Microsoft에서는 자사 서비스 사용자들이 귀하의 메일을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몇 가지 도구 및 서비스를 개발했습니다. 이와 같은 서비스는 발송자 및 ISP에 맞게 설계된 것입니다. 발송자 및 ISP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려면 여기로 이동하세요.
귀하의 메일이 Microsoft의 정책 및 지침을 준수하고 있는데도 여전히 메일 전송에 문제가 있고, 해당 문제와 관련된 정보가 아래 FAQ 페이지에 없을 경우 여기를 클릭해 고객 지원에 문의하세요.
참고: 이 양식을 통해서는 @msn.com, @hotmail.com 또는 @live.com 등의 주소를 포함하는 Windows Live Hotmail 시스템과 관련된 메일 배달 문제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귀하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러나 이 정보를 보낸다고 해서 모든 Windows Live Hotmail 서비스 사용자들에게 어떤 메시지든 보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FAQ

Windows Live Hotmail 사용자에게 메일을 보내면 원본과 다르게 표시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스크립팅 언어는 메시지에서 제거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웹 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것과 유사한 HTML 코드 메일이 상당히 많아졌습니다. HTML코드를 사용하면 서식이나 디자인을 훌륭하게 꾸밀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 안전하지 않은 코드가 숨어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재 Windows Live Hotmail에서는 HTML 콘텐츠를 분석 및 처리하여 컴퓨터에 해로울 수 있는 HTML 코드를 제거합니다. 이와 같은 수정 작업은 Microsoft에서 전반적으로 펼치고 있는 신뢰할 수 있는 컴퓨팅 계획의 일환으로, 유해한 HTML 콘텐츠가 사용자에게 전송되는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시행되고 있습니다.

내가 보낸 메일이 Windows Live Hotmail 인터페이스에서 "모르는 사람이 보낸 메일"로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메시지가 "모르는 사람이 보낸 메일"로 표시되지 않게 만드는 한 가지 방법은 Windows Live Hotmail에 신뢰할 수 있는 발송자 목록을 제공하는 타사 승인/신뢰도 서비스인 Return Path의 Sender Score Certified E-Mail(영문) 프로그램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또는 핫메일 사용자가 귀하의 도메인이나 메일 주소를 "연락처" 또는 "수신 허용 목록"에 추가하면 이러한 알림이 더 이상 표시되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Return Path Sender Score Certified 목록이나 사용자의 "수신 허용 목록"에 있는 발송자가 보내는 메일의 링크 및 이미지는 표시되도록 기본 설정되어 있습니다.

SPF 레코드와 보낸 사람 ID 레코드 중 무엇을 공개해야 할지, 아니면 모두 공개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SPF 레코드를 사용하면 Windows Live Hotmail 시스템 내에서 SPF와 보낸 사람 ID 검증이 모두 충족됩니다. 보낸 사람 ID 레코드를 공개하려는 조직이라면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 보조 레코드는 PRA 도메인의 보낸 사람 ID 유효성 검사에만 사용되며 기존의 SPF 레코드보다 우선됩니다.

Windows Live Hotmail에서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허용 목록"을 제공합니까?

제공하지 않습니다. "허용 목록"은 특정 대상이 보내는 메일은 스팸 메일 필터를 비롯한 사전 조치를 없이 받겠다는 "무제한 통행증" 같은 것입니다. Windows Live Hotmail에서는 들어오는 모든 메일에 악성 콘텐츠가 들어 있지는 않은지 확인합니다. 본사의 필터링 절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이 외에도 특정 발송자의 적법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Return Path, Inc. 사와 제휴해 Sender Score Certified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Windows Live Hotmail이 인증된 발송자가 보낸 메일을 보다 확실하게 보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Sender Score Certified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려면 여기를 클릭(영문)하세요.

내가 보내는 메시지에 위험 가능성이 있는 메시지라는 경고 표시가 나타나지 않게 하고 싶습니다.

메시지가 사기성 메일로 인식되지 않게 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세요.
  • 항상 유효하고 신뢰할 수 있는 URL을 사용하세요. 받는 이가 메시지를 받는 위치가 명확한지, 해당 대상이 유효한 웹 사이트인지 확인해 보세요.
  • 표준 URL 형식을 사용하세요. URL에 IP 주소를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 가능하면 SPF(Sender Policy Framework) 레코드를 공개하세요.
  • 알려진 피싱 사이트로 링크를 연결하지 마세요.

Windows Live Hotmail 사용자에게 메일을 보내려고 할 때 "550 보낸 사람 ID 유효성 검사 실패로 인해 명령이 거부됨.." SMTP 배달 못 함 보고서(NDR)가 전송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Windows Live Hotmail은 도메인 소유자가 해당 도메인에서는 어떤 IP로도 메일을 보낼 수 없도록 보낸 사람 ID 레코드를 구성한 도메인에서 보낸 메일은 배달되지 않도록 합니다. 보낸 사람 ID는 도메인 소유자가 도메인 스푸핑을 방지하기 위해 메일 전송에 사용되지 않는 도메인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작업은 DNS에 다음 예와 같은 간단한 TXT 레코드를 공개하여 수행할 수 있습니다(참고: 조직에서는 example.com을 자체 도메인 또는 하위 도메인 이름으로 바꿀 수 있음).
example.com IN TXT “v=spf1 -all”
도메인이 메일을 전송하도록 재설정되면 DNS 레코드의 관리자는 해당 도메인에서 메일을 보내도록 허가된 IP 주소를 포함하도록 보낸 사람 ID 레코드를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보낸 사람 ID 레코드에 대한 업데이트 내용을 인터넷에 전파하는 데는 최대 48시간이 걸릴 수 있으므로 레코드를 변경하고 48시간 이상 기다렸다가 새 메일 작업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Microsoft는 사용자 및 고객과 실시간 통신을 하기 전에 메일 테스트를 수행할 것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SMTP 오류 코드

SMTP 오류 코드

설명

421 RP-001Windows Live Hotmail 서버에 연결된 메일 서버 IP가 허용되는 속도 제한을 초과했습니다. 제한 사유는 IP/도메인 신뢰도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메일/네트워크 관리자가 아닌 경우 메일/인터넷 서비스 공급자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421 RP-002Windows Live Hotmail 서버에 연결된 메일 서버 IP가 이 연결에 허용되는 속도 제한을 초과했습니다. 제한 사유는 IP/도메인 신뢰도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메일/네트워크 관리자가 아닌 경우 메일/인터넷 서비스 공급자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421 RP-003Windows Live Hotmail 서버에 연결된 메일 서버 IP가 허용되는 연결 제한을 초과했습니다. 제한 사유는 IP/도메인 신뢰도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메일/네트워크 관리자가 아닌 경우 메일/인터넷 서비스 공급자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550 SC-001정책적인 문제로 Windows Live Hotmail에서 메일을 거부했습니다. 거부 사유가 스팸 특성이 있는 콘텐츠 또는 IP/도메인 신뢰도와 관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메일/네트워크 관리자가 아닌 경우 메일/인터넷 서비스 공급자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550 SC-002정책적인 문제로 Windows Live Hotmail에서 메일을 거부했습니다. Windows Live Hotmail에 연결된 메일 서버 IP가 네임스페이스 마이닝 동작을 나타냈습니다. 메일/네트워크 관리자가 아닌 경우 메일/인터넷 서비스 공급자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550 SC-003정책적인 문제로 Windows Live Hotmail에서 메일을 거부했습니다. 귀하의 IP 주소가 열린 프록시/릴레이로 나타났습니다. 메일/네트워크 관리자가 아닌 경우 메일/인터넷 서비스 공급자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550 SC-004정책적인 문제로 Windows Live Hotmail에서 메일을 거부했습니다.귀하의 IP 주소에서 보낸 메일과 관련된 불만이 접수되었으므로 IP 주소가 차단되었습니다. 발송자가 메일 목록에서 원치 않는 수신자를 제거하도록 지원하기 위한 무료 프로그램인 JMRP(스팸 메일 신고 프로그램)에 등록할 것을 권장합니다. 메일/네트워크 관리자가 아닌 경우 메일/인터넷 서비스 공급자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550 DY-001정책적인 문제로 Windows Live Hotmail에서 메일을 거부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동적 IP는 인증되지 않은 SMTP 메일을 인터넷 메일 서버로 배달하는 데 사용되지 않으므로 동적 IP의 메일은 수락하지 않습니다. 메일/네트워크 관리자가 아닌 경우 메일/인터넷 서비스 공급자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http://www.spamhaus.org에서는 동적 및 가정용 IP 주소 목록을 유지 관리합니다.
550 DY-002정책적인 문제로 Windows Live Hotmail에서 메일을 거부했습니다. 서버/개인 컴퓨터의 보안이 침해되었거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수 있습니다. 메일/네트워크 관리자가 아닌 경우 메일/인터넷 서비스 공급자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550 OU-001정책적인 문제로 Windows Live Hotmail에서 메일을 거부했습니다. 메일/네트워크 관리자가 아닌 경우 메일/인터넷 서비스 공급자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이러한 차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보거나 목록에서 제거를 요청하려면 http://www.spamhaus.org 사이트로 이동하세요.
550 OU-002정책적인 문제로 Windows Live Hotmail에서 메일을 거부했습니다. 거부 사유가 스팸 특성이 있는 콘텐츠 또는 IP/도메인 신뢰도와 관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메일/네트워크 관리자가 아닌 경우 메일/인터넷 서비스 공급자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