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Biz전략마케팅

비전이 갖추어야 할 요건

by 누피짱 2008. 4. 23.
비전이 성공적인 경영혁신에 기여하려면 비전의 내용과 표현이 구성원들의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비전이 구성원들에게 잘 전달되어 그들이 잘 이해하고 그들의 동기를 자극하기 위한 몇 가지의 요건은 다음과 같다.

(1) 명백하고 간결하며 실감 있게 표현되어 구성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2) 내용이 신방성을 지녀야 한다.
(3) 의욕적이며 도전적이고 고무적이어야 한다.
(4) 우수한 성과를 지향해야 한다.
(5) 불변적이면서도 유연성이 있어야 한다.
(6) 실현가능하고 효과가 가시적이어야 한다.

경영혁신에 있어서 비전은 무엇보다도 구성원들에게 잘 이해되어야 하고 실감 있게 느껴져야 한다. 그러기 위하여 비전은 명백하게 표현되어야 하고, 특히 기업체의 전통과 문화 그리고 구성원들의 충격적인 경험과 연결시키어 실감 있게 구성되어야 한다. 비전을 간략, 명백하게 표현하고 구성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 주제나 테마(Core theme)를 몇 가지로 제한할 필요가 있다. 대체로 비전의 핵심주제는 어느 특정 기간동안 세 개정도로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 일반적이다. 핵심주제의 수가 세 개를 넘는 경우에는 이를 모두 중점적으로 그리고 일관성 있게 추진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워진다. 따라서 한 기간 동안에 몇 개의 제한된 주제에 집중하고, 그 다음 기간동안에 또 다른 새로운 주제가 강조되어야만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노력이 지속될 수 있다.

또한 비전이 구성원들의 동기를 불러일으키려면 무엇보다도 비전 자체가 신빙성을 지녀야 한다. 구성원들로부터 신뢰 받는 비전을 구성하려면 그 내용이 기업체가 당면한 상황에 비추어 타당하고 합리적이며, 구성원들이 지각하는 최고경영자의 이념에 비추어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다시 말해서 비전에 제시된 내용은 기업체가 당면한 상황의 분석과 경영진단에서 제기된 이슈나 문제점을 중심으로 타당하게 구성되고 기업의 전통과 고유의 강점을 토대로 합리적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비전은 구성원들이 감지하고 있는 최고경영자나 측근 핵심 인물들의 평소의 경영철학이나 관행 그리고 실제 경영행동과 일관성을 지님으로서 그 내용이 그들에게 진실로 그리고 진지하게 받아들여져야 한다. 따라서 경영혁신에 대한 사전의 심층적인 연구조사 없이 제시된 비전이나 단순히 다른 회사를 모방한 비전 또는 평소의 경영이념이나 실제의 행동으로 뒷받침 되지 않은 비전은 구성원들로부터 신뢰를 얻기 어렵고 구성원들의 동기를 유발할 수 없음은 자명하다.

-출처: 경영혁신과 조직개발, 이학종 著-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