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Biz전략마케팅

브랜드 경험(Brand Experiences)과 브랜드 이미지(Brand Image)

by 누피짱 2008. 4. 23.
마케팅 전략에서 우리는 흔히 4P전략을 가장 먼저 떠올린다. 알다시피, 4P는 Product, Place, Price, Promotion의 4요소이다. 이 중 Product 전략에서 가장 중요하게 떠오른 개념이 있는데, 브랜드(brand)가 바로 그것이다. 이제 기업 비즈니스에서 브랜드를 빼놓고서는 논의가 안 될 정도로 많은 개념들과 이론/전략들이 발전해 왔다. 이에 브랜드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될만한 용어들을 시리즈로 하나씩 살펴보고자 한다. 오늘은 마지막 열 번째 시간으로 브랜드 경험(Brand Experiences)과 브랜드 이미지(Brand Image) 에 대해 알아보자.

(1) 브랜드 경험(Brand Experiences)

브랜드 경험은 경험 마케팅의 개념이 도출하며서 나온 용어로, 고객의 브랜드 경험이 기업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그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다. 고객경험 컨설턴트 숀 스미스와 조 휠러가 공동으로 저술한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고객경험”이란 책에서 보면, 브랜드화된 고객경험을 창조하기 위한 2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첫 번째는 브랜드를 경험화하는 것이며, 두 번째는 경험을 브랜드화하는 것인데, 만일 성숙된 시장에서 이미 확립되어 있는 브랜드로 존재하는 기업은 브랜드를 경험화하는 길로 가야할 것이고, 자신을 차별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은 새로운 고객경험과 브랜드를 창조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고 한다.

또한, 고객 충성심을 높이는 핵심 요인은 바로 브랜드화된 고객경험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브랜드 경험은 브랜드의 일관성, 경쟁 브랜드와의 차별성 등을 얻을 수 있게 한다. 결국, 고객의 마음 속에 잘 포지셔닝 된 브랜드들은 대부분 단순한 광고에 의해서 이루진 것이 아니라,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경험과 가치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점을 기억하자.

(2) 브랜드 이미지(Brand Image)

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자가 광고와 브랜드 관련 제 요소를 통해 현재 시점에서 특정 브랜드에 대해 갖고 있는 수동적이고 과거적인 모든 생각 및 느낌과 영상 이미지를 의미한다. 한편, 브랜드 이미지 전략은 소비자의 욕구 충족을 심리적 차별화에 기준을 두고 소비자들에게 자사 제품의 상징성을 연계 또는 연상하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는 자사 브랜드가 갖는 이미지를 높이는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브랜드 이미지 전략에서는 제품이 가진 개성과 특징이 소비자에게 어떻게 전달되는가가 핵심이 되는데, 제품 개발이 어렵거나 빨리 대체될 수 있는 동질 제품의 판매 전략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즉, 강력한 경쟁 브랜드가 있는 시장에서 신제품을 출시할 때는 브랜드를 최대한 빨리 인식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상대가 강하면 강할수록 단기적으로 성공하지 못한 브랜드는 금방 시장에서 사라질 수 밖에 없게 된다. 이때 단시일 내에 빠르게 성공을 거둘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중의 하나가 바로 브랜드의 이미지 전략으로, 브랜드 이미지의 핵심 요소를 어떻게 하면 소비자들에게 빨리 그리고 크리에이티브하게 각인시키느냐 하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