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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원짜리팁

집단중심교육방법의 유형

by 누피짱 2018. 4. 21.

1. 강의 개념
  - 집단의 규모에 관계없이 사용 가능한 교수자중심의 학습방법
  - 가장 오래되고 보편적인 교수방법
  - 교수자가 특수공간에 모인 학습자들에게 구두로 전달하는 방법
  - 대집단, 소집단 등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음
  - 학습내용 전달에 초점을 두고 있음

2. 강의의 특성

  - 문제의 형식으로 제시도니 사항 는 관념들을 학습자에게 이해시키기 위한 해설방식으로 실시하는 교수기법 방법
  - 교수자가 학습자들에게 가르칠 내용을 언어를 통해 설명하거나 주입방식
  - 언어적 소통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매체 포함
  - 학습자들은 필기 등을 통해 기억을 지속시키고 회상하려는 도구로 활용 : 그 자신의 의미론적 부호화 수단으로 활용

 

※ 맥클리시 (Mcleish, 1976) : 강의식 수업방식의 특성

  - 자신의 정열로서 학습자를 고무시킬 수 있고
  - 자기의 학습영역을 인간적 목표 (때로는 학습자의 흥미와 부합) 와 관련
  - 이론과 연구를 실제 문제를 관련지을 수 있음


3. 강의식 교수방법의 장점
  - 교수-학습 목적과 관련하여 사실적 정보나 지식 제공 및 특정 태도나 가치를
고취시키고자 할 때 효과적임.
  - 강의는 대부분의 집단중심 프로그램에서 부분적으로 혹은 많은 시간 동안 활용하게 되는데 특히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설명이 요구되는 내용의 경우에 효과적임.
  - 강의는 교수자의 능력과 재량에 따라 융통성을 가지고 교수활동을 전개할 수 있음.
  - 강의는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서 효과적으로 활용이 가능함.


4. 강의식 교수방법의 단점
  - 교수자 주도의 교수활동이므로 자칫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저해할 우려가 있음.
  - 개별학습자의 욕구와 특성을 고려할 여지가 많지 않음.
  - 강의의 질과 성패는 대체로 교수자의 자질과 능력에 의존하기 때문에 강의자가 자질과 능력 면에서 미흡한 경우 역기능적인 교수활동이 될 수 있음.


5. 효과적인 강의를 위한 전략
  1) 강의 준비 단계
    ① 목표설정 : 명확하고 분명한 강의목표 선정
    ② 내용서정 및 조직화
      - 학습자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하여 강의내용을 선정하고 조직
    ③ 유용한 자료준비
      - 강의 개요안내서나 시청각 자료등의 다양한 교수학습자료 준비
      - 흥미유발, 강의속도조절, 분명한 근거제시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
    ④ 강의실 및 물리적 심리적 환경설정
      - 좌석배치 및 교수-학습매체의 위치파악 재구성


  2) 강의 전개 단계
    ① 친화관계 형성 및 주의집중, 화술 등에 유의
      - 강의시작전에 학습자들과의 관계설정, 동기화 등이 필요함
      - 강의시작 5-10 분전에 학습자들과 친화관계를 형성하고 주의를 집중시킴
      - 시청각매체, 선행조직자등을 활용하여 호기심 유발 및 학습에 집중 유도


    ② 선행조직자
      - 새로운 학습내용을 학습자의 인지구조에 존재하는 기존의 아이디어와 연결하기
위해 제공되는 단서로서 그림, 영화 등의 다양한 매체등이 활용될 수 있음
     - 이러한 매체들로 인하여 학습의 흥미도를 높일 수 있음


  3) 강의진행단계
    ① 친화관계 유지를 위한 노력
      - 교수자와 학습자가 서로 신뢰존중하는 사회적, 심적 분위기 형성
      - 감정이입적이고 민주적인 분위기 형성
      - 학습자의 이름외구기, 친절한 자세유지, 유머감각 발휘
    ② 주의집중을 유지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
      - 시선
      - 수강생을 주시하여 피드백을 해야함, 전달능력이 좋아도 학습자와의 시선교환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실패한 수업
      - 교단자세
        ㄱ. 단정하고 성실한 자세
        ㄴ. 한자리에서 움직임 없이 강의하게 되면 학습자들이 지루함을 느끼게 됨,
        ㄷ. 다양한 제스처와 몸가짐으로 학습자 흥미 유발
      - 습관
        ㄱ. 쓸데없는 버릇에 의해 교수자의 인상을 흐리거나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일이 종종 발생
      - 어투, 특정한 신체적 행동 등은 강의 집중도를 떨어뜨림

        ㄱ. 목소리

        ㄴ. 명확하고 명랑한 목소리
      - 목소리의 크기
        ㄱ.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법
      - 강의할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고 준비
      - 피교육자들이 배우고자 하는 의욕과 친근감이 있음을 인지
      - 교단에서 누구나 다 긴장하고 있음을 dlo
      - 1:1 대화하듯이 자연스럽게 진행
      - 강의 시작 전에 심호흡 실시
      - 강의시작 3 분 정도가 가장 중요한 시간,
      - 유머를 통한 분위기 완화
        ㄱ. 효과적인 강의를 위한 강사의 자세
      - 강의내용 전달을 위한 가장 적절한 위치 선정
      - 새로운 주제로 전환할 때는 서있던 자리에서 다른 쪽으로 이동함으로 주의환기
      - 강의 중 불필요하게 교수자의 등을 보이는 행동은 자제
      - 대화를 하듯이 자연스러운 자세
      - 강의의 속도를 조절하여 학습자들이 음미할 시간적 여유 제공
      - 어려운 단어, 익숙지 않는 단어 등은 학습자들이 알기 쉽게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설명
6. 프리젠테이션 스킬
  1)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스피치 기법
    - words : 무엇을 말할 것인가
    - Voice : 목소리의 대소, 고저, 음색
    - Body language : 태도, 자세, 몸짓, 손짓, 얼굴 생김새 등
    - Eye contact : 시선에 대한 컨트롤
  2) 언어구사법
    - 음성의 크기는 장소와 환경에 따라서 말하도록 함
    - 또렷하고 정확한 발음
    - 알아듣기 명확한 단어
    - 침착하고 여유 있는 태도
    - 화법에 맞게 말함
    - 말하기의 리듬 (음절에 리듬을 둠)
 3) 스피치의 삼대원칙
    ① 강조법
      - 말의 한 구절이나 전체는 보통으로 표현하고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만을 강조하여 발음
    ② 소리의 원근법
      - 많은 수의 사람에게는 큰 소리, 적은 수는 작게 표현
    ③ 감정표현법
      - 단순히 목소릴 만을 내지 않고 말하려는 내용을 머릿속에 담아두고 감정을 잡아서 열성껏 표현
      > 침묵을 활용
        - 프리젠테이션 중 말을 멈추고 침묵이 흐르면 학습자들은 긴장하여 집중하게 됨
        - 학습자들의 주의 집중, 설명한 후 간단한 침묵은 학습자들에게 내용을 반추하는 시간을 줌
      > 언어적 표현
        - 억양, 발음은 정확한가, 말의 속도는 적절한가, 억양은 잘 구사하는가
      > 비언어적 표현
        - 눈과 얼굴의 표정, 자세는, 공간연출 등의 관심
      > 제스처의 사용
        -제스처가 부자연스러워 보이거나 과장되거나 하는 부분에 고려
        -제스처의 사용범위는 자신의 몸을 기준으로 위로는 머리, 아래로는 허리,양 옆을 중심으로 직사각형으로 가정
        - 대화나 좌담은 직사각형 안에서 제스처
        - 많은 학습자를 대상으로 강의할 때는 이러한 직사각형의 범위를 초과하여 크게 몸짓을 활용
      > 마이크사용법
        - 마이크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중요한 매개체
        - 마이크를 잘못사용하면 메시지의 전달이 어려워짐
      > 시간관리
      > 유머의 활용
      > 이미지 트레이닝
        - 강의 전에 전체적인 내용을 머릿속으로 그려보고 시험해보고 준비
      > 질문법
        1) 질문의 목적
          - 사고의 자극, 의사표현력의 증진, 참여의 촉진, 흥미유발, 이해도 측정
        2) 질문의 효과
          - 간단명료
          - 육하원칙에 따라 의문을 강조
          - 상대방의 사고를 활발하게 자극
          - 개념이 명확함
          - 정당성을 입증
          - 구체적인 응답이 가능
        3) 질문시 유의사항
          - 자연스럽게
         - 성실한 자세
         - 공평한 기회부여
         - 공격적 이용 삼가
         - 대답을 기다려줌
         - 응답자에 대한 존중
         - 복합적인 답변을 요하는 질문의 자제
           > 효과적인 강의를 위한 강사의 자세
         - 강의내용 전달을 위한 가장 적절한 위치 선정
         - 새로운 주제로 전환할때는 서있던 자리에서 다른 쪽으로 이동함으로 주의환기
         - 강의중 불필요하게 교수자의 등을 보이는 행동은 자제
         - 대화를 하듯이 자연스러운 자세
         - 강의의속도를 조절하여 학습자들이 음미할 시간적 여유 제공
         - 어려운 단어, 익숙치 않는 단어 등은 학습자들이 알기 쉽게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설명



2. 시범
  가. 시범의 특성
    -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시연해 보이면서 그 내용을 습득하거나 혹은 강조하는 기법으로 학습자들에게 말과 행위를 함께 보여주는 활동
    - 사전에 철저히 준비되지 않으면 교육적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움
    - 새로운 기능을 학습하기 위한 수업에 주로 이용
    - 어떤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시연해 보이면서 그 내용을 습득하거나 혹은 강조하는 기법으로 학습자들에게 말과 행위를 함께 보여주는 활동
    - 어떤 절차를 어떻게 사용하는 가를 보이는 일종의 연출적 의미의 시청각 방법
    - 시범을 이용할 때는 기능과 관련된 이론을 이해하는 인지적 측면, 기능의 조작적 측면, 기능에 대하여 마음 깊이 느끼는 정의적 측면이 함께 때 교육적인 변화를 기대할 수 있음
    - 시범은 학습의 종류와 관계없이 다양한 보조적인 활동으로 활용가능


  나. 시범의 장점
    - 말이나 글로 묘사하는 것보다 학습과정을 분명히 설정
    - 각 단계별 학습의 요점이 쉽게 관찰되고 이해 가능
    - 학습자가 시범자의 지도하에 직접 실행해봄으로서 즉시 그 효율성을 시험해 볼 기회를 갖고 실수는 교정될수 있음
    - 학습자의 다양한 감각을 통해 폭넓은 경험 가능
    - 개념을 형성화하게 되고 일반화를 가능하게 하며, 사고를 자극할 수 있음
    - 기술학습을 전개하는데 특히 효과적임
    - 여러 가지 교수학습방법과 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 새로운 장치나 장비를 활용함으로서 흥미 유발
 

  다. 시범의 단점
    1) 활동을 위한 시설이나 장비에 제한을 받음 : 실제로 해볼 수 있는 장소나 시설 마련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음
    2) 추상적인 것을 가르치기 어려우며, 실제 행동으로 보여줄 수 있는 것만 가능
    3) 교수자가 시범을 보이는 전문가가 아닌 경우 별도의 전문가가 필요함
    4) 시범이 실행되는 동안 학습자의 이해를 평가하기 어려움


라. 시범의 유의점
    1) 설명은 간단명료하게
    2) 학습자에게 적당한 질문으로 학습의욕 고취
    3) 시범설명은 단계별
    4) 잘못 적용된 원인은 학습자가 스스로 깨닫고 인정하도록 지원
    5) 확실히 이해할 때 까지 반복연습
    6) 혼자서 실습하며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7) 집단의 크기와 시법활동의 성격에 어울리는 장소 선택
    8) 학습자가 시범의 목적과 내용을 분명히 인식하도록 함
    9) 시범 후 학습자에게 연습할 기회를 주어야 함


마. 시범의 절차
    1) 시범준비
      ① 시범과 관련된 학습목표 파악
        - 시연단계별 절차분석
        - 학습자가 그 단계별 관찰이 가능한지 확인
        - 관련된 자료를 학습장에 배치
        - 실시하기전 장비상태점검
      ② 시범실시
        - 관련된 정보가 충분한지 확인
        - 시범된 기술, 절차, 행동등에 대한 주기적테스트
        - 학습자의 자율적 연습기회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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