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드라고지에서의 교수는 학습자의 학습을 더 강조한다.
교수법이 성인교육의 맥락에서 살펴보기 위해 전통적으로 논의되는 전달식교수법, 대화식교수법, 학습보조적 교수법의 세가지를 논의해 보기로 하자 .
① 전달식교수법
전통적 의미의 교수법 : 기존의 지식을 학습자들이 그대로 전수받는 것에 중점을 두는 교수법으로 창의적 활동을 하기 이전에 기존의 지식을 받아들이는 단계에서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 방법을 사용할 때 교수는 학습자가 자신의 궁금한 문제에 대해서 스스로 답을 찾아가도록 하여 자기주도식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습자의 특성, 교수법에 따라... 창의적 학습활동을 하기 전에 기본적인 정보와 지식, 원리 등을 습득, 학교교육에서 주로 사용.
객관적 지식(사실) --> 교사의 설명 --> 학습자 수용(지식)
② 대화식교수법
질문을 활용하여 교수-학습을 하는 방법으로 교사는 질문을 활용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내면의 지식을 끄집어 내게 하는 교수법으로 논리적 순서에 맞게 질문을 조직하여 학생들에게 제시할 수 있는 유능하고 노련한 교사가 필요하다. 이 교수법에서는 교사가 성인학습자들의 축적된 지식과 삶의 경험을 학습자원화하여 효율적으로 학습을 도울 수 있다.
대화, 질문을 통해 학습을 진행,
교사의 역할: 교사가 전달해야 할 객관적 지식과 사실, 정보를 논리적으로 교사가 준비하여 체계적으로 질문을 하여 질문의 답을 유도해 나간다.
객관적 지식(사실) --> 교사와의 대화(질문, 답변) --> 학습자의 수용(지식)
③ 학습보조적 교수법
보우, 브릿지, 윌리퍼는 학습보조적의 교수법은 네가지 요건을 소개하면 속도, 내용, 방법, 평가의 자유이다. 학생들의 학습속도대로 교육받을 수 있어야 하고 학생자신들에게 적합한 교육방법을 택할 수 있어야 하며 무엇을 배울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하며 어떻게 평가받을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다는 것으로 교사는 학생들이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보조자 역할을 한다.
다양한 학습보조 자료(시청각(VTR, TV), 신문, 문헌, 현장자료, 시사자료 등)를 통해서
객관적 지식(사실) --> 교사의 질문(대화), 설명, 학습자의 경험, 학습보조자료 --> 학습자 수용
속도 : 자신들의 학습속도대로 교육을 희망
방법 : 자신들에게 적합한 교육방법 선택
내용 : 학습자가 무엇을 배울 것인가?
평가 : 학습자 스스로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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