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처세술.리더십

원하는 직장을 얻는 방법 10가지

by 누피짱 2014. 7. 20.

1. 자신감과 자부심을 증진시켜라 
   (Increase Your Confidence and Self-esteem) 
1) 내가 제시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자신감을 갖는다. 
2) 어떠한 상황에서든 긍정적인 측면을 보도록 한다. 
3)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다 보면 머지 않아 실제로 긍정적인 느낌을 갖게 된다. 
4) 취업면접을 언제나 확률 게임으로 간주한다. 
5) 긍정적 사고를 하는 친구들과 어울린다.

 

2. 자신의 상품으로서의 강조점을 확인하라 
  (Identify Your Key Selling Points) 
내 자신의 업무관련 경력과 장점을 찾아봄으로써 입사 지원하는 회사를 위해 내가 어떤 공헌을 할 수 있을지를 생각해 본다. 자신의 이런 강점을 구체적으로 기억해 뒀다가 기회가 주어질 때 거침 없이 말할 수 있도록 한다.

 

3. 내가 원하는 이상적인 직업이 무엇인지를 정의하라 
  (Define Your Ideal Job) 
취업전선에 나서기 전에 시간을 들여 "내가 원하는 이상적인 직장은 무엇인가?" 하는 질문에 답을 시도해본다. 내가 무슨 직장을 원하는지 구체적으로 설정하기 전까지 나의 구직활동은 방향을 잃고 모호한 상태에 있게 될 뿐이다.

 

4. 눈에 띄는 이력서와 표지 글을 만들어라
  (Create Resumes and Cover Letters That Stand Out) 
구직활동에서 돋보일 수 있으려면 우선 눈에 띄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쓸 수 있어야 한다. 이를 나 자신이 회사를 위해 어떤 공헌을 할 수 있을지를 보여주는 일종의 개인 홍보라고 생각할 필요가 있다. 이런 황금 같은 기회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5. 비록 광고가 되지 않은 경우에도, 스스로 구직 기회를 찾으라
  (Find Job Opportunities… Even When They Aren’’t Advertised) 
이제 기본적인 사항은 만족됐으며 그 다음 단계는 면접기회를 찾는 일이다. 이는 확률게임임을 명심해야 한다. 즉 지원하는 회사의 수가 많을수록 내게 적합한 직장을 찾을 가능성은 더 높아진다는 것이다.

 

6. 비록 구직 가능성이 없다 할 지라도, 면접기회를 얻으라
  (Get Interviews… Even Where No Jobs Are Available) 
좋은 취업기회를 찾아내고 이력서를 쓰는 일은 취업과정의 절반에 지나지 않는다. 그 다음 해야 할 일은 자신을 홍보하여 면접기회를 얻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적극적이어야 하고 내 개성에 가장 잘 맞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7. 인터뷰를 위한 준비를 하라. 그러면, 아무도 당신을 패배시킬 수 없을 것이다
  (Prepare For The Interview So Nobody Can Defeat You) 
성공적으로 면접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건은 준비에 있다. 이는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한 마디로 준비를 잘 하기만 하면 합격의 가능성은 크게 높아진다고 할 수 있

다.

 

8. 면접관이 원하는 후보자의 이상적 8가지 성격 특성을 파악하라
  (Learn The 8 Traits Of Ideal Candidates) 
면접관이 지원자에게 바라는 성격의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합격의 기회를 더욱 높일 수 있다. 이는 절대로 기만행위가 아니다. 이는 내가 평상시 미처 생각지 못했던 내 성격의 한 측면을 강조하는 행위에 지나지 않는다. 
※8가지 특성 : 자신감, 준비성이 있는가 여부, 쾌활한 성격, 투철한 직업윤리, 효율성, 창조성, 목표 지향적, 문제해결 능력

 

9. 성공적인 인터뷰 6단계
  (Master The 6 Phases of a Successful Interview) 
1) 자기소개 - 단정한 복장과 미소, 강한 악수로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심는다. 
2) 관계형성 단계 - 공통의 관심분야를 찾아냄으로써 면접관이 나에게 좋은 인상을 갖게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약간 긴장을 풀고 딱딱하지 않은 어조로 말할 필요가 있다. 
3) 관심을 유발시킨다 - 이는 내가 회사를 위해 무슨 일을 할 수 있으며 나를 채용하는 것이 왜 좋은가를 설명함으로써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이는 내가 다른 회사에서 어떤 일을 했으며 이 같은 일을 새로운 회사에서도 반복할 수 있음을 설득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 
4) 자격 - 나와 면접관은 내 기능과 회사가 필요로 하는 인력 사이에 '궁합'이 잘 맞는가를 결정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는 주로 내가 면접관에게 회사 조직과 그 문화에 대해 질문을 하여 정보를 얻게 된다. 그러나 너무 많은 질문을 하여 면접관을 피곤하게 만들어서는 안 된다. 
5) 강점의 강조 - 이 단계에서는 내가 회사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요약 강조한다. 
6) 마감 - 이 단계에서 회사가 나를 채용할지 여부를 결정한다. 면접 끝 무렵에 면접관은 후속 절차에 대해 구체적인 일정을 알려줄 것이다. 그러나 면접관이 그런 일정을 알려주는데 모호하게 나간다면 이는 나에 대해 별로 관심이 없음을 보여주는 신호라고 받아들여야 한다.

 

10. 직업 찾기와 승리를 위한 인터뷰에 대하여 열정을 가져라
  (Get Excited About the Job Hunt and Interview to Win) 
좋은 직장을 찾는 방법을 아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성공하기 위해선 우선 행동에 옮겨야 한다.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기 전까지 좋은 직장을 찾는 방법은 그저 이론으로만 머물러 있을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