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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iz전략마케팅

BPM 해결과제와 적용사례

by 누피짱 2008. 4. 23.

기업의 정보흐름 통합과 프로세스 최적화 필요

박종성 / 삼성SDS 책임연구원


  기업들이 모든 업무를 아우르는 엔드 투 엔드 프로세스 관리가 가능한 웹 기반 플랫폼을 요구하는 경우가 늘면서 BPM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기업 내 핵심 프로세스들을 수행하고 관리하는데 있어서 실시간 처리를 요구하면서 BPM에 대한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BPM을 효율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방안과 병무청 민원업무시스템의 구축 사례를 소개한다.

효과적이고 예측 가능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기업의 성공과 직접적인 연관성을 가진다. 즉, 한 회사의 경쟁우위는 그 회사 내의 프로세스에 달려있는 것이다. 지난 20년 간 소프트웨어 기술은 이러한 기업 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해 총력을 기울여왔다. 1990년대 초 워크플로우(Workflow) 소프트웨어는 당시까지 수작업으로 진행돼 온 기업 업무들을 자동화하고 가시화시켜 배열함으로써 기업 내 인건비 절감의 효과를 거두었고, 근래 EAI 소프트웨어는 전통적인 워크플로우 보다 좀 더 straight-through한 방식으로 프로세스를 진행시키고 기업 내외 리소스 통합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성공을 거두고 있다.
IT는 현재 시장의 새로운 요구에 직면해 있다. 보다 민첩하게 변화에 대응하고 다양한 예외 상황에 적응하며 기업의 모든 업무를 아우르는 엔드 투 엔드 프로세스 관리가 가능한 웹 기반의 플랫폼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나아가 기업 내 핵심 프로세스들을 수행하고 관리하는데 있어서 실시간 처리(zero-latency)를 요구하고 있다.


BPM의 목적

  BPM은 기업의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통합하고 최적화하기 위한 새로운 세대의 기술을 일컫는 말이다. 일반적으로 규정돼진 BPM은 단순한 프로세스 자동화나 워크플로우 이상의 것이다. 워크플로우 기반의 프로세스 통합이나 이전에는 구분돼왔던 전사 애플리케이션 통합, B2B 모델을 통한 거래선 통합 등을 포괄적으로 포함하고 있으며, 이 모두를 웹과 XML 표준의 새로운 e비즈니스 인프라 안에서 구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BPM이 제공해야 하는 주된 목표 중에 하나는 프로세스 활동 순서와 그들 간의 정보흐름을 실제로 활동을 실행하는 리소스, 즉 애플리케이션과 사람으로부터 분리해내는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기업의 프로세스들은 보다 정확히 가시화되고 관리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프로세스의 가시화와 관리의 개념은 기존 워크플로우에서도 찾아볼 수 있었던 개념으로 새로운 것은 아니다. 하지만 BPM은 보다 확장된 개념으로 이해해야 하며 기업 전반에 걸쳐 원활한 정보의 흐름을 통합하는데 그 목적이 있는 것이다.


BPM의 과제

  워크플로우, EAI, B2Bi와 같은 기존의 독립적인 요소들이 BPM의 기술적 기반이 되고 있다. 이러한 기술적 요소들은 XML 웹 서비스 기반으로 통합돼 근본적으로 새로운 개념을 만들어 낸다. BPM이 제안하고 있는 기본적인 요구 조건들은 다음과 같다.

△모델 중심의 실행: BPM에서의 모델이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액티비티와 플로우로 설명한다. 또한 BPM의 프로세스 모델은 실제적으로 프로세스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런타임 컴포넌트를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BPM 프로세스 모델은 엔진에 로딩되고 수행된다.

△프로세스 로직 공개: BPM은 공개적인 프로세스 문화를 요구한다. 프로세스 로직이 공개되면 프로세스 모델을 바꾸지 않고도 필요에 따라 특정 프로세스 액티비티를 구현하는 리소스를 수정할 수 있고, 반대로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바꾸지 않고도 엔드 투 엔드 프로세스를 바꿀 수 있다.

△그래픽 모델링 툴: BPM은 프로그래머 뿐 아니라 업무 담당자들에 의해 애플리케이션과 인간 상호작용 등을 통합하는 엔드 투 엔드 모델을 가시화하고 구축하는데 필요한 프로세스 디자이너를 제공한다. 즉 BPM을 통해서 업무 전문가는 프로그래머들이 필요로 하는 비즈니스 요구 사항만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로직을 정의할 수 있는 것이다.

△엔드 투 엔드 프로세스 관리: 과거에 워크플로우와 EAI 등에 의해 파편적으로 실행되고 관리되던 프로세스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단일 플랫폼에서 관리될 수 있다. 이렇게 프로세스들이 통합적으로 관리되면서 새로운 차원의 경영 활동 지원과 모니터링이 가능하게 된다.
이밖에 모든 프로세스와 액티비티 종류 지원, 모든 리소스 통합을 위한 단일화된 포괄적인 프레임워크 제공, 프로세스 모델 내에 예외처리, 트랜잭션을 통한 데이터 및 프로세스 무결성 보장, 비즈니스 파트너 통합, 실시간 비즈니스 액티비티 모니터링과 리포팅을 통한 업무 최적화 방안 구현 등의 요소들을 제공해야 한다.

병무청 적용사례

민원업무처리시스템의 목적은 민원인이 신청한 민원 내역에 대해 안내, 접수, 처리, 공개에 이르는 전 과정을 온라인상에서 원스톱(One-Stop) 서비스로 구현해 민원인의 민원 내역에 대한 신속한 처리를 진행하는 것이다. 또 민원처리 담당자는 이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효율적인 업무 할당과 처리시스템을 통해 업무의 부하를 감소시키고 나아가 대민 서비스를 향상시키는 ‘민원사무 자동화시스템’을 구축한다.

△기존 시스템의 문제점: 모든 프로젝트가 그러하듯 병무청 민원시스템의 요구 사항은 의외로 단순하다. 변화대응과 처리속도 개선이다. 그룹웨어 기반에서 개발된 기존 민원처리시스템의 경우 몇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우선 시스템의 안정성이 취약했다. 시스템 자체의 문제로 인해 운영 중단 상태가 자주 발생했다.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업무 변화 대응 부분이다. 시스템 자체가 고정적으로 개발돼 업무 변화시 코드 자체를 재개발해야 하는 상황이 빈번히 발생하였으며 이러한 잦은 코드변경은 지속적으로 또 다른 문제를 발생시키는 상황이었다.

△프로젝트 개요: 병무청의 민원 담당업무는 1일 기준 대략 2천5백 건에 3천 건 정도 발생한다. 업무 프로세스는 인터넷 자동입력과 처리담당자에 의해 입력되는 두 가지 경우로 구분된다. BPR 결과 작업자가 관련된 6개의 승인노드, 즉 결재 단위 업무와 24개의 애플리케이션 노드로 구성될 수 있었다. 애플리케이션 노드의 경우 병무행정 데이터베이스 갱신 작업과 민원인에 대한 결과 통보 노드, 민원인 상태 추적 갱신 단위업무 등으로 구성된다.
처리된 민원처리 문서는 일정한 패턴을 가지고 문서관리시스템에 분류되고 저장된다. 민원 업무 처리 시스템의 경우 프로세스 지연에 매우 민감해 프로세스진행 상태가 항상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되고 지연 프로세스 발생시 관리자에게 보고된다.

<그림> 병무청 프로젝트 구현 구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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