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원짜리팁

USB 무선랜 인터넷 공유

by 누피짱 2009. 5. 11.

인터넷이 되는 컴퓨터에 꼽기만 하면 무선공유가 되는 ipone 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참 편리한 제품이죠.  자세한것은 http://www.walkpc.com/40609 을 참조하시구요.

근데, USB 무선랜카드가 있는 경우에도 조금만 수고하면 무선인터넷공유가 가능합니다.

인터넷이 깔려있는 PC는 windows XP sp2 기준으로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준비물은 USB 무선랜 카드 하나만 있으면 됩니다. 

저는 Buffalo사의 WLI-U2-KG54AIKR usb무선랜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건 드라이버 시디 없이 무선랜만 usb포트에 꼽으면 드라이버가 자동인스톨 되기 때문에 무척이나 간편합니다.

굳이 이 무선랜이 아니더라도 어떤 usb 무선랜이라도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맨처음. USB 무선랜카드를 인터넷이 되는 컴퓨터에 꼽아서 드라이버 설치를 합니다.

무선랜이 설치되면, 네트워크연결->속성 에서 다음 그림 처럼 나타나겠습니다.

왼쪽 로컬영역연결은 인터넷에 연결된 랜카드이고, 오른쪽 무선네트워크 연결은 방금 설치한 무선랜카드입니다.

인터넷에 연결된 랜카드 <속성>을 엽니다.


속성->고급 탭에서 인터넷연결공유를 클릭합니다.

설정하는데 약간 뜸이 듭니다 ^^


그럼 로컬영역연결이 공유되었다고 보입니다.

이제 PC의 무선랜과 노트북의 무선랜을 연결해 보겠습니다.

PC의 무선랜은 AP모드가 안되기 때문에 AD-hoc 으로 연결해야 합니다.

무선네트워크 연결의 <속성>을 열어 봅시다.


무선네트워크 속성창을 열었습니다.



무선네트워크 속성에서 추가를 클릭합니다.
 

네트워크이름(SSID)를 자유롭게 정합니다.
저는 usblan이라고 적었습니다.

네트워크인증은 개방모드, 데이터암호화는 WEP으로 하고, <키가 자동으로 공급됨>에 체크제거하고 네트워크키 암호를 5자리 이상으로 아래위 똑같게 적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컴퓨터간 네트워크이며 무선 액세스 지점을 사용안함 에다가 클릭하는 겁니다. 이게 Ad-hoc 모드를 활성화시키는 부분입니다. ad-hoc은 무선랜대 무선랜은 1:1로 연결할때 쓰입니다.

여기까지 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이제 노트북을 볼 차례입니다.  제 노트북은 비스타가 깔려 있습니다. 
즉 여기서부터는 비스타 화면입니다 ^^ XP에서도 대동소이하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작업표시줄에 무선네트워크를 열어 네트워크 연결을 엽니다.


클릭하고 연결을 누릅니다.

보안키 및 암호는 PC에서 설정한 네트워크 키를 동일하게 넣습니다.


연결중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vista 화면입니다. xp나 2000도 대동소이 합니다. 아마 98에서도 될겁니다.)

네트워크에 연결되었습니다.

비스타의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에 들어가 봅니다.


인터넷에 잘 연결된 것이 보입니다.

이제 노트북에서 인터넷을 쓰시면 잘 됩니다 ^^

지금 현재 친구집에서 이렇게 연결된 인터넷으로 글을 올립니다.

-- 추가 --
여기서 설명드리는 것은 인터넷에 공유기를 통하지 않고 직접 연결된 PC의 경우입니다.  유선공유기를 통해 연결된 것은 설정이 좀 틀립니다.   방법은 공유기와 연결된 랜카드(여기에 인터넷공유 설정을 중복으로 하시면 안됩니다 ^^*)와 무선랜을 브릿지연결로 묶어버리면 됩니다. 나머지는 방법이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