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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iz전략마케팅

SEO(검색엔진최적화)

by 누피짱 2008. 12. 15.

검색엔진최적화 검색엔진 최적화



검색엔진최적화 -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 SEO 전략

검색엔진의 문서 수집기능은 검색로봇(Crawler)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모든 홈페이지의 개별 웹페이지는 정보로 구성되어있고 검색엔진은 정보 검색유저에게 전달되는 과정을 로봇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검색로봇은 정확한 정보의 색인을 위해 알고리즘의 진화를 거듭했고 현재 구글, 야후 등의 검색 브랜드를 만들어 냈습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를 통해 정보식별의 정확성이 뛰어난 검색엔진에 양질의 정보가 넘치는 건 당연한 이치이고 그 결과 구글, 야후의 검색량이 자연히 증가할 수 밖에 없습니다. 검색엔진전략은 크게 검색엔진마케팅(SEM)과 검색엔진최적화(SEO)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InterAd™ SEO 프로세스
INTERAD™ SEO 프로세스

검색엔진마케팅(SEM)에 해당하는 키워드 광고의 역할도 검색유저가 많은 매체에서 기능을 발휘하므로 검색엔진에 광고만 존재한다거나 정보가 부족하다면 검색엔진으로서의 장점이 없어집니다. 그러므로 검색엔진최적화는 검색엔진, 검색유저, 검색엔진마케터 모두를 만족시킬 수있는 검색엔진 전략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구글을 꼽을 수 있습니다.
철저히 키워드 광고에 제한을 두며 정보 컨텐츠 운영에 공을 들이는 이유도 검색엔진의 역할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 개요

홈페이지, 즉 웹문서가 검색엔진이 쉽게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이며 다시말해 검색유저가 원하는 정보를 찾게 하는 작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모든 홈페이지는 검색엔진 장애요소가 존재하며 그러한 장애요소들로 인해 존재감을 잃은 홈페이지가 정보전달 역할을 수행하기란 불가능한 상황이므로 검색엔진최적화는 홈페이지 구조의 검색장애요소를 제거하여 원활한 검색환경을 제공해 주는 기능입니다. 검색엔진마케팅(SEM)은 검색이 되지 않는 검색어나 시즌에 병행하는 검색엔진 전략으로 운영될 수 있으나 검색엔진최적화 기반이 없다면 전적으로 키워드 광고에 의존해야 할 것입니다.

통합 검색환경, 한국적 검색엔진을 위한 SEO 대책
통합 검색환경, 한국적 검색엔진을 위한 SEO대책 <검색엔진최적화 컨텐츠의 저작 권한은 업데이트 시점(2008.02.28) 부터 InterAd.com에 있습니다. 내용, 이미지 등의 고유자산을 무단 복제 및 배포할 수 없으며 적발시 처벌의 대상이 됩니다.>

검색엔진최적화 필요성

구글, 야후를 제외한 국내의 모든 검색엔진은 통합검색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고 검색엔진에 비용을 지불해야만 등록이 되고 등록된 홈페이지 조차 키워드 광고를 하지 않으면 검색도달률이 낮기 때문에 SEM 의존도가 매우 높은 상황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의 필요성이나 가치가 그만큼 높지 않습니다.
반면 구글이 주도하는 해외 검색시장은 검색엔진최적화가 검색엔진 전략 가운데 가장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가 이루어진다고 상위등록이 된다는 것은 잘못된 상식입니다. 검색엔진이 요구하는 알고리즘 요소인 홈페이지 활성화에 의해 상위에 노출되는데 태그, 링크, 코딩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홈페이지를 관리하는 웹마스터의 상식과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현명한 웹마스터가 있다면 막대한 검색엔진마케팅 비용이 절감될 수 있습니다. 지금도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은 진화하고 있고 검색엔진전략을 전개하는 업체 간의 경쟁도 치열해 지고 있습니다.

검색엔진에서 살아남을 궁극의 병기는 외관의 화려함보다 정보의 양과 전달력이란 기본을 놓쳐서는 안됩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 기본 전략
  • + 컨텐츠 전략, 검색어 밀도(Keyword Dense)에 따른 카피라이팅
  • + 웹마스터 가이드에 충실한 사이트맵(Google Sitemaps) 구성
  • + 문서 수집 규정에 적합한 검색 엔진 로봇 (Robots.txt) 파일 배치
  • + 악영향을 끼치는 링크스팸(link spamming)으로 부터의 대책
  • + 구글 페이지 랭크(PageRank™) 기술의 이해
  • + 복제된 컨텐츠, 저작권 불법도용, 도어웨이 페이지 등의 기만적 행위는 색인에서
       완전히 제거될 수 있음을 경고
국내 검색엔진 환경(Vertical Search SEO)
Property 블로그 뉴스 디렉토리 지식검색
카페
이미지
동영상
Target 네이버 다음 야후 뉴스미디어 네이버 다음 야후 네이버 다음 야후 네이버 다음 야후
Rank
Index
Audit
Program Marketing Team PR + RSS Submit to DIR Manual support SEO Friendly
Goals 10개이상
상위 키워드
1페이지 노출
Products/
Brands
Q.I 상품정보
상위노출
상위3위권
동영상링크유지
Account 블로그운영자 주요언론사 User 가입자와
잠재고객
가입자와
잠재고객
KPI Lanuch Copywriting Information InterAd

<검색엔진최적화 컨텐츠의 저작 권한은 업데이트 시점(2008.02.28) 부터 InterAd.com에 있습니다. 내용, 이미지 등의 고유자산을 무단 복제 및 배포할 수 없으며 적발시 처벌의 대상이 됩니다.>

검색엔진최적화, SEO를 저해하는 요소
  • + 검색 서버의 부하 및 서비스 운영을 방해하는 행위(순위관련 부스팅 프로그램)
  • + PageRank 정책에 위배되는 링크스팸/어뷰즈(링크거래 및 자동화 프로그램)
  • + 프레임 또는 스크립트에 갇힌 홈페이지 구조
  • + 기타 검색엔진 색인과정에 위배되는 행위
검색엔진 최적화와 관련된 사실들
검색엔진최적화 vs 키워드광고: 35% 이상 SEO 신뢰 - e Marketer 2006 Survey

검색엔진최적화 VS CPC 광고 비교
구분 SEO CPC
매체 Google, Yahoo, MSN
Google, Yahoo, MSN
방식 검색엔진 특성에 맞춘
홈페이지의 최적화
키워드 별 입찰을 통해
순위 구입 후 클릭당 비용지불
주요
작업
가상최적화
HTML하드코딩
웹 카피라이팅
키워드 밀도/빈도/위치향상
링크(Indexing /Backlinks)
검색로봇 재방문
웹로그기반 리퍼러측정
캠페인 설정
전략적 순위 구매
실시간 입찰 관리
예산관리
CTR관리
ROI관리
웹 카피라이팅
장점

CPC에 비해 비용이 저렴
추가 비용 발생이 없음
검색 도달률이 약70%
CPC광고(30%) 대비 두 배 이상
높은 구매 전환률
브랜드 마케팅 등 중장기적
전략에 적합

빠른 결과 노출
작업 진행이 용이
홈페이지 구조에 제한을 받지 않음
(일부 홈페이지에서는 제한을 받는
경우가 있음)
이벤트 등 단기적인 마케팅에 적합
단점 상위노출 기간 소요
홈페이지 구조에 제한이 따름
작업결과에 대한 정확한 예측이 어려움
키워드/URL변경 시 재 작업 필요

SEO에 비해 높은 비용
클릭당 비용 발생
키워드 경쟁으로 인한 비드 증가
검색 도달률이 비교적 낮음
광고 중단 시 모든 결과가 사라짐


검색엔진최적화 효과 측정법
  • + 검색엔진을 통하여 자사의 사이트로 유입되는 방문자 수
  • + 카테코리별 관련된 특정 키워드들에 대한 로그 분석 조회
  • + 경쟁 회사들의 접속 순위 비교
  • + 경쟁 회사들이 사용하고 있는 소스태그(meta tags) 조사


검색엔진최적화 사이트: http://www.seosolution.com/

검색 엔진 전략 컨퍼런스: http://www.searchenginestrategies.com/


PageRank 2008년 03월 04일 Update- H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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