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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iz전략마케팅

오버추어 활용 전략

by 누피짱 2008. 5. 7.

오버추어 광고는 P4P 광고 (Pay for Performance)의 대표이며, 키워드 광고 중 검색 커버리지가 가장 높은 (90%이상) 광고이다.
오버추어 광고를 잘 알지 않으면 키워드광고를 잘 알지 못한다고 말할수 있을 정도로 중요하다.

오버추어 광고의 특징, 장점, 단점, 전략등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ㅇ 오버추어 광고의 특징

① P4P(Pay for performance), CPC (Cost per Click) 광고
   -광고 금액을 충전후 방문자가 발생할 때 차감되는 방식
② 실시간 경쟁 입찰방식
③ 전체 검색엔진 사용자의 90%이상을 대상으로 광고
④ 최저 입찰액은 90원, 200원, 300원으로 키워드 등급에 따라 다르다.


ㅇ 오버추어 광고의 장점


① 키워드의 추가/삭제, 설명문 수정등의 광고 관리가 용이하다.
② 리포트, 정산, 광고비 납부 등이 편리하다.
③ 키워드 등록시 비용이 들지 않는다. 
④ 한번에 여러 검색엔진에 노출된다. (야후, 다음, 네이버,드림위즈 등)
⑤ 적은 비용으로 부키워드 (상세키워드) 공략이 가능하다.
    = 조회수가 낮은 키워드에 유리하다. 


ㅇ 오버추어 광고의 단점

 
① 초보자에겐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② 인기 키워드의 경우 경쟁이 다른 키워드 광고보다 더 치열하기
    때문에 광고비가 더 높아질 수 있다.
③ 상위 입찰 5개만 노출되어 광고 스페이스가 적은 편이다.
④ 부정 클릭이 발생할수 있다.
    (예산기능을 반드시 활용하여 하루에 차감되는 금액을 제한하도록 한다.)


ㅇ 오버추어 광고 활용 전략


전략1) 조회수가 월 20000이하의 키워드를 이용하자.

조회수가 20000회가 넘을 경우 다른 키워드광고 상품이 유리한 경우가 많다.
다만, 클릭당 비용이 낮을 경우는 사용해도 된다.


전략2) 단가가 300원이 넘을 경우 집행하지 말자

오버추어 광고단가 300원은 곧 cpc 300원이다. 구매전환율을 1%로 할때 한개 팔아서 3만원이 남아야 된다는 의미이다. 이는 밑빠진독의 물붓기식의 광고가 될수 밖에 없다.
300원이 넘는 광고는 그 이상으로 오르는 경우가 많다.
300원이상의 광고를 할 경우는 객단가가 높고 수익률이 높은 아이템에 한해서 진행하여야 한다.


전략3) 운영중인 쇼핑몰과 연관된 상세 키워드를 이용한다.

조회수가 적은 키워드의 경우 광고가 없는 경우가 많다. 이런 키워드를 오버추어 광고에 이용하면, 많은 방문자를 유도 할 수 있다.
상세 키워드는 많이 이용하면 할수록 낮은 단가에 광고를 할수 있는 기회는 많아진다. 또한 상세키워드는 구매 연관성만 있다면 구매전환율이 주키워드보다 높다는 장점이 있다.


전략4) cpc를 확인하자

CPC = 광고금액 / 방문자수 이다.  다른 키워드광고의 cpc를 월단위로 확인하여 유리한 쪽의 광고를 선택한다.
오버추어 광고의 입찰 경쟁이 심할 경우 다른 광고가 유리할 경우가 많다.


전략5) 보조 수단으로 사용하되, 반드시 사용하자

오버추어 광고는 주키워드보다는 부키워드에 유효한 광고수단이다. 주키워드는 일반적으로 경쟁이 심하여 다른 광고에 비해 cpc비용이 높다. 부키워드는 경쟁이 심하지 않고 작은 조회수로 인해 경쟁이 심하지 않고 방문자당 비용을 내기 때문에 1500회미만은 고정액을 받는 다른 광고에 비해 높은 경쟁력을 가질수 있다.
 
부지런하기만 하면 관련된 부키워드를 모두 등록하여 주키워드 못지 않은 방문자 확보가 가능하다. 따라서 활용방법을 익혀서 반드시 활용하도록 하자.
오버추어 광고만으로는 방문자가 부족해질 가능성이 있기때문에, cpc비용이 낮은 광고를 발견하기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전략6) 구매율을 항상 확인하자

키워드별로 구매 여부를 확인 할수 있는 솔루션이 있다. (오버추어 컨버전카운터, 에이스카운터 ec버전 등)
이 솔루션을 이용하면 구매율이 높은 키워드를 발견할 수 있다. 구매율이 높은 키워드를 위주로 광고를 집행하여야 한다.
 
전략7)  타겟 URL을 키워드에 일치시키자.
 
오버추어 광고는 키워드마다 사이트명, 설명문, 타겟url을 다르게 지정할수 있다.
이 기능을 충분히 활용해서 주키워드 및 부키워드는 여러군으로 나누어 키워드에 부합하는 페이지로 떨어질수 있도록 타겟 url을 지정하여야 한다.
옥션의 경우 광고 집행시 별도 페이지를 지정하는 방법 이외에 검색결과 페이지에 키워드로 검색되는 결과를 쓴다.


오버추어는 키워드 광고의 기본이다. 또한 부키워드 공략시 가장 적은 비용이 드는 광고이기 때문에 적극적인 활용이 필요하다.
 
광고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 앞의 내용을 숙지한 후 직접 광고를 집행해 보아야 할 것이다.
해당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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