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성능에 큰 영향을 주는 부분은 대개 부적절한 혹은 최적화되지 않은 데이터베이스 쿼리문에 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베이스 쿼리문이 최적화되었더라도 PHP 프로그램내에서의 간단한 몇가지 수정으로도 좀더 성능 개선을 할 수 있습니다.
해외 PHP관련 컨퍼런스등에서 여러번 제시된적 있는 몇가지 성능 튜닝을 위한 유용한 팁을 올립니다.
1. 최대한 쌍따옴표 대신에 일반따옴표를 쓴다.
쌍따옴표로 감산 문자열의 경우 PHP는 문자열 전체를 처리하게 됩니다.
따라서 처리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될 혹은 나중에 처리되어야할 문자열의 경우 일반따옴표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예) $string = '문자열';
문자열 중간에 변수가 삽입될 경우에도 최대한 일반 따옴표를 쓰는 것이 좋지요.
예) $string = '문자열1' . $string2 . '문자열2';
참고로 성능튜닝은 아니고 코딩스타일인데, 쌍따옴표로 감싼 변수가 삽입된 문자열의 경우 변수는 { 와 }로 감싸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 객체변수나 배열변수 혹은 배열+객체변수도 삽입 가능합니다.
예) $string = "문자열1 {$string2} 문자열2 {$object->var} 문자열3 {$array[0]} {$array[1]->var}";
주의할 점)
아시겠지만 문자열에 일반따옴표가 들어갈 경우 따옴표마다 앞에 역슬래쉬로 escape시켜줘야 하는 점입니다.
쌍따옴표는 그대로 표현하면 됩니다.
이런 문자열변수를 eval로 처리할 경우에는 미리 str_replace() 함수로 쌍따옴표 앞에 역슬래쉬를 붙여주는 작업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러한 점만 숙지한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2. 루프문에서 함수 사용은 금물
for ($i=0; $i<count($array); $i++) {
위와 같은 for 루프문들이 쓰이는 것을 곧잘 볼 수 있습니다.
PHP의 for 루프문, 두번째 인자의 함수는 매 루프마다 불려지기 때문에
배열이 클수록 함수를 부르는데 걸리는 시간만으로도 실행 시간을 상당히 뺏기게 됩니다.
이는 다음과 같이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1) for ($i=0, $cnt=count($array); $i<$cnt; $i++) {
예2)
$cnt = count($array);
for ($i=0; $i<$cnt; $i++) {
이 방법만으로도 엄청난 성능 개선을 가져왔다는 예도 있습니다. 배열이 무척 컸나보네요^^;
추가: 실제로 저의 경우에도, 엄청나지는 않았지만 꽤 괜찮은 성능개선을 맛봤었답니다 :)
3. 버퍼링
기본적으로 PHP의 버퍼 크기가 8K이기때문에 결과물이 크면 나누어서 보내야 하기에 I/O 시간만으로도 상당한 시간을 잡아먹게 됩니다.
하지만 버퍼링으로 결과물을 모았다가 한꺼번에 뿌려주게 되면 다른 방법들을 쓰지 않더라도 몇배의 성능 개선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간단히 스크립 처음에 마지막에 각각 ob_start() 와 ob_end_flush() 를 추가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그냥 ob_start() 대신 ob_start('ob_gzhandler') 로 추가할 경우 (PHP에 gzip 모듈이 올라와 있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웹브라우져가 압축을 지원하므로 트래픽양을 줄일 수 있고 결과적으로 클라이언트의 화면에 페이지가 뜨는데 걸리는 시간이 단축됩니다.
이 방법을 쓰더라도 웹브라우져가 압축을 지원하지 않으면 압축을 하지 않고 보내므로 따로 압축을 지원하는지 안하는지 확인할 필요도 없습니다.
4. 옵코드 캐싱
PHP의 젠드엔진은 PHP코드를 자체적인 옵코드로 컴파일한 후 실행을 합니다.
이 부분에서도 로드가 높은 사이트에서는 상당한 오버헤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PHP코드를 새로 컴파일해서 실행하는 것보다는 기존에 컴파일된 옵코드를 바로 실행하면 많은 실행속도를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옵코드 캐시 모듈을 적재해야 하기 때문에 모든 곳에서 적용하기는 힘들 것입니다.
하지만 제가 알기론 대부분의 호스팅회사에서는 젠드옵티마이저를 적재하기 때문에 따로 신경쓰지 않으셔도 될것입니다.
만약 서버관리권한이 있거나 한다면 다른 옵코드 캐싱 모듈을 써보실 것도 권해드립니다.
APC(Advanced PHP Cache), Eaccelerator 혹은 현재는 개발 중단된 Turk-MMCache 등이 있는데, APC는 PECL로 설치가 가능하며 상당히 좋습니다.
Eaccelerator가 성능은 좀더 낫다는 것 같지만요. 이는 직접 테스트 비교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주의할 점은 젠드옵티마이저를 사용하지 않으면 젠드컴파일러로 컴파일된 바이너리는 실행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컴파일된 상용 php프로그램 사용시에는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5. Regular Expression : POSIX Extented(ereg_) VS. Perl-Compatible(preg_)
대부분의 속도비교결과 Perl-Compatible 정규표현식이 조금 더 빠르다고 합니다. perl호환 정규표현식을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6. 정규표현식 VS. str_replace()
간단한 문자 치환의 경우에는 str_replace() 함수를 쓰는 것이 훨씬 빠릅니다.
복잡한 따라서 정규표현식을 꼭 써야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PHP 기본문자함수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7. split() VS. explode()
똑같은 역할을 하는 듯 합니다만, explode를 사용했을 때 좀 더 빠릅니다.
8. is_numeric(), is_integer()등 VS ctype_XXX()
변수의 형식을 체크할 시 기본 PHP함수보다 ctype이 더 빠르다고 합니다.
대신 ctype으로는 11가지 형식에대한 체크만 가능하다는 한계가 있으므로 자세한 것은 PHP매뉴얼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ctype은 PHP 매뉴얼에서 Character Type Functions 항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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윗글에 대한 테스트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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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환경은 다음과 같다.
PHP 5.1.2 (cli)
eAccelerator 0.9.5
Linux
1. 최대한 쌍따옴표 대신 일반따옴표를 사용하라고?
<?php
function string1() {
for ($i=0; $i<1000000; $i++)
$str = "This is a message.";
}
function string2() {
for ($i=0; $i<1000000; $i++)
$str = 'This is a message.';
}
?>
결과
:!php tester.php 1 string1
Elasped Time: TOTAL 347.93 msec, USR 347.95 msec (100.0%), SYS 0.00 msec (0.0%)
:!php tester.php 1 string2
Elasped Time: TOTAL 359.78 msec, USR 357.95 msec (99.5%), SYS 2.00 msec (0.6%)
위에서 보다시피 쌍따옴표와 일반따옴표는 속도 차이가 거의 없다.
그래서 이번에는 문자열 사이에 변수가 들어가는 경우를 테스트 해보았다.
<?php
function string5() {
$title = 'message';for ($i=0; $i<1000000; $i++)
$str = "This is a {$title}.";
}function string6() {
$title = 'message';for ($i=0; $i<1000000; $i++)
$str = "This is a ".$title.".";
}function string7() {
$title = 'message';for ($i=0; $i<1000000; $i++)
$str = 'This is a '.$title.'.';
?>
결과
:!php tester.php 1 string5
Elasped Time: TOTAL 1,756.88 msec, USR 1,755.73 msec (99.9%), SYS 0.00 msec (0.0%)
:!php tester.php 1 string6
Elasped Time: TOTAL 649.77 msec, USR 648.90 msec (99.9%), SYS 0.00 msec (0.0%)
:!php tester.php 1 string7
Elasped Time: TOTAL 634.70 msec, USR 634.90 msec (100.0%), SYS 0.00 msec (0.0%)
"...{$var}..." 형식을 쓴 string5() 함수가 시간이 상당히 많이 걸린 것을 볼 수 있었다.
하지만, 그것은 쌍따옴표 안에서 {} 를 이용하여 변수를 넣었을 때에 해당되는 것이고,
string6() 과 string7() 에서 보듯이 쌍따옴표와 일반따옴표의 차이는 없었다.
결국, 성능은 쌍따옴표를 쓰냐 안 쓰냐가 아니라 문자열 중간에 변수를 어떻게 처리하는지에 문제인 것이다.
오히려 일반따옴표에서는 \n 처리가 애매하기 때문에 대신 PHP_EOL 을 사용했었는데,
"\n" 와 PHP_EOL 의 속도를 비교해보면 "\n" 가 더 빨랐다.
2. 레퍼런스 파라미터의 함정
PHP5 에서부터는 객체를 함수의 파라미터로 전달할 때 인스턴스의 주소를 넘기도록 수정되었다.(PHP4 에서는 객체를 복사해서 넘김) 하지만, 배열은 PHP4 와 마찬가지로 복사해서 넘긴다.
그럼 다음의 코드 중에 어떤 코드가 더 빠를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php
function ref1() {
$arr = array_pad(array(), 1000, 1);
for ($i=0; $i<5000; $i++)
$cnt = ref1_count($arr);
}function ref1_count(&$arr) {
return count($arr);
}function ref2() {
$arr = array_pad(array(), 1000, 1);
for ($i=0; $i<5000; $i++)
$cnt = ref2_count($arr);
}function ref2_count($arr) {
return count($arr);
}
?>
결과
:!php tester.php 1 ref1
Elasped Time: TOTAL 920.32 msec, USR 918.86 msec (99.8%), SYS 0.00 msec (0.0%)
:!php tester.php 1 ref2
Elasped Time: TOTAL 8.45 msec, USR 8.00 msec (94.7%), SYS 1.00 msec (11.8%)
ref1() 함수에서는 $arr 변수를 레퍼런스로 넘기고, ref2() 함수에서는 $arr 변수를 VALUE로 넘긴다.
ref2() 에서는 VALUE 로 전달하기 때문에 ref2() 가 시간이 더 걸릴 것 같지만 실제로는 반대로 ref1() 함수가 훨씬 더 많은 시간이 걸린다.
그 원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추가로 다음과 같은 테스트를 더 해보았다.
<?php
function ref3() {
global $arr2;for ($i=0; $i<5000; $i++)
$cnt = ref2_count($arr2);
}function ref4() {
$arr =& $GLOBALS['arr2'];for ($i=0; $i<5000; $i++)
$cnt = ref2_count($arr);
}
?>
결과
:!php tester.php 1 ref3
Elasped Time: TOTAL 1,013.52 msec, USR 1,012.85 msec (99.9%), SYS 1.00 msec (0.1%)
:!php tester.php 1 ref4
Elasped Time: TOTAL 964.66 msec, USR 964.85 msec (100.0%), SYS 0.00 msec (0.0%)
이번에는 ref2() 함수에서 사용한 ref2_count() 를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ref3() 와 ref4() 는 ref1() 결과와 거의 유사하다. ref1() 과 ref3(), ref4() 의 공통점은 모두 넘기는 변수인 $arr과 $arr2 가 레퍼런스로 전달한다는 것이다.
그럼 이런 차이가 생기는가? 이는 PHP Zend 엔진을 이해해야 한다. ref2() 에서 $arr 를 ref2_count() 함수에 VALUE 로 전달하나 실제 변수의 복사가 이루어지는 시점은 그 변수를 수정할 때이다. 다시 말해, PHP Zend 엔진에서는 VALUE 로 값을 전달받았다고 하더라도 굳이 복사가 필요없는 경우(함수 내부에서 파라미터를 수정하지 않는 경우)에는 값을 복사하지 않는다. 대신 파라미터 값이 바뀌는 시점에 복사를 시작하게 된다.
하지만, 레퍼런스 변수를 다시 다른 함수에 전달하게 되면 값의 수정이 필요하든 없든 상관없이 그 순간에 복사가 이루어진다. 위의 코드에서는 "count($arr)" 부분에서 복사가 이루어지게 된다. 위에서 ref_countX() 함수들은 단순히 변수값을 참조하기만 하기 때문에 복사가 필요없지만 쓸데없이 복사가 이루어지느라 많은 시간이 걸리게 되는 것이다.
결론. 레퍼런스 파라미터는 함수내에서 수정이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비교문의 성능과 올바른 습관
이번에는 IF 문에서 문자열 비교 구문을 테스트 해보았다.
<?php
function ifstring1() {
$a = "abcd";for ($i=0; $i<1000000; $i++)
if (!$a);
}function ifstring2() {
$a = "abcd";for ($i=0; $i<1000000; $i++)
if ($a === "");
}function ifstring3() {
$a = "abcd";for ($i=0; $i<1000000; $i++)
if ($a == "");
}function ifstring4() {
$a = "abcd";for ($i=0; $i<1000000; $i++)
if (strlen($a) <= 0);
}
?>
결과
:!php tester.php 1 ifstring1
Elasped Time: TOTAL 242.82 msec, USR 242.96 msec (100.1%), SYS 0.00 msec (0.0%)
:!php tester.php 1 ifstring2
Elasped Time: TOTAL 240.84 msec, USR 240.96 msec (100.1%), SYS 0.00 msec (0.0%)
:!php tester.php 1 ifstring3
Elasped Time: TOTAL 425.76 msec, USR 422.94 msec (99.3%), SYS 0.00 msec (0.0%)
:!php tester.php 1 ifstring4
Elasped Time: TOTAL 610.61 msec, USR 610.91 msec (100.0%), SYS 0.00 msec (0.0%)
ifstring4() 의 경우에는 함수에 대한 시간 손실 때문에 제일 많은 시간이 걸렸다.
ifstring3() 의 경우에는 변수 Type Conversion 때문에 시간 손실이 발생한다.
성능상 제일 좋은 방법은 ifstring1() 과 ifstring2() 의 경우이다.
여기서 내가 추천하는 방법은 ifstring2() 이다. ifstring1() 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경우가 버그가 생길 수 있다.
<?php
$a = "0";
if ($a) echo "Success"; else "Failed";
?>
위의 코드에서 어떤 값이 출력될 것 같은가? 정답은 "Failed" 이다. $a 가 자동으로 integer 로 변환되고, 숫자 0 이 자동으로 FALSE 로 변환되기 때문이다.
결론. 가능한한 "===" 연산자를 사용하여 비교하는 것이 좋다.
4. switch 와 if
가끔 switch 와 if 중에 뭘 쓸까 고민할 때가 있다. 예전에 PHP.net 에서 switch 가 더 빠르다는 글을 읽고 지금까지 주로 switch 를 사용했는데 이번에 테스트해보았다.
<?php
function switch1() {
$a = "delete";for ($i=0; $i<1000000; $i++) {
switch ($a) {
case "insert":
break;
case "update":
break;
case "delete":
break;
case "select":
break;
default:
break;
}
}
}function switch2() {
$a = "delete";for ($i=0; $i<1000000; $i++) {
if ($a === "insert") {
}
else if ($a === "update") {
}
else if ($a === "delete") {
}
else if ($a === "select") {
}
else {
}
}
}
?>
결과
:!php tester.php 1 switch1
Elasped Time: TOTAL 975.25 msec, USR 970.85 msec (99.5%), SYS 0.00 msec (0.0%)
:!php tester.php 1 switch2
Elasped Time: TOTAL 547.84 msec, USR 544.92 msec (99.5%), SYS 0.00 msec (0.0%)
이 결과는 IF 문에서 "==" 을 사용할 것인가 "===" 사용할 것인가와 같은 문제이다. switch 에서는 기본적으로 "==" 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위와 같은 결과가 나왔다.
결론. switch 와 if 문 중에서는 if 문이 더 좋다. 단, === 연산자를 사용한다는 전제하에...
5. 테스터 코드
<?php
require_once "func.inc.php";if (isset($_SERVER['argv'][1]))
$try = $_SERVER['argv'][1];
else
$try = 1;if (isset($_SERVER['argv'][2]))
$funcname = $_SERVER['argv'][2];
else
exit;init();
for ($n=0; $n<$try; $n++) {
$dblTotTime1 = microtime(TRUE);
$dictResUsage = getrusage();
$dblUsrTime1 = $dictResUsage['ru_utime.tv_sec'] + $dictResUsage['ru_utime.tv_usec'] / 1000000;
$dblSysTime1 = $dictResUsage['ru_stime.tv_sec'] + $dictResUsage['ru_stime.tv_usec'] / 1000000;$funcname();
$dblTotTime2 = microtime(TRUE);
$dictResUsage = getrusage();
$dblUsrTime2 = $dictResUsage['ru_utime.tv_sec'] + $dictResUsage['ru_utime.tv_usec'] / 1000000;
$dblSysTime2 = $dictResUsage['ru_stime.tv_sec'] + $dictResUsage['ru_stime.tv_usec'] / 1000000;$dblTotTime = $dblTotTime2 - $dblTotTime1;
$dblUsrTime = $dblUsrTime2 - $dblUsrTime1;
$dblSysTime = $dblSysTime2 - $dblSysTime1;$strTotTime = number_format($dblTotTime * 1000, 2);
$strUsrTime = number_format($dblUsrTime * 1000, 2);
$strSysTime = number_format($dblSysTime * 1000, 2);$strUsrPer = number_format(($dblUsrTime / $dblTotTime) * 100, 1);
$strSysPer = number_format(($dblSysTime / $dblTotTime) * 100, 1);echo 'Elasped Time: TOTAL '.$strTotTime.' msec, USR '.$strUsrTime.' msec ('.$strUsrPer.'%), SYS '.$strSysTime.' msec ('.$strSysPer.'%)'.PHP_EOL;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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